인천시, 21일 쌀페트병은 막았지만... 접경지역 불안 가중
접경지역 12개 지자체 민주평통자문회의 “대화 열어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남북관계가 삐라 살포로 더욱 급랭하고 있다. 일부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지 삐라 살포에 대응해 북측 또한 삐라살포를 예고하면서 갈등의 골이 더욱 패는 형국이다.

인천시가 지난 19일 대북단체를 설득해 21일로 예정됐던 ‘대북 쌀 페트병’ 행사를 취소하긴 했지만, 다른 탈북자단체가 6.25전쟁 70년을 맞이하는 25일 삐라를 살포하겠다고 하면서 접경지역에 긴장이 고조하고 있다.

강화도의 경우 접경지역이긴 하지만 남북 간 접경 경계선 구분에 이견이 없어 큰 분쟁이 없엇는데, 탈북자단체들이 삐라 살포지로 이용하면서 연평도포격사건 같은 국지전에 대한 불안이 확산하고 있다.

강화도 주민들은 포크레인을 동원해 막기도 했고, 시가 대북단체 ‘큰샘’을 만나 대북전단지와 ‘쌀 페트병’ 살포를 반대하는 강화군민대책위원회와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등 접경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남북 간 군사적 긴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면서 일단 21일 예정된 행사는 취소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화군 석모도 주민 40여명은 만일 사태 대비해 21일 당일 현장을 지키고 있을 정도로 대북전단지 살포에 우려를 표했으며, 시 공무원과 경찰도 항포 낚시터 입구 길목을 지켰다.

대북단체가 북한에 전단지를 풍선에 넣어 날리고 있다.(사진출처 자유북한운동연합)
대북단체가 북한에 전단지를 풍선에 넣어 날리고 있다.(사진출처 자유북한운동연합)

6.25전쟁 70년을 맞이하는 이번 주가 남북 간 ‘삐리충돌’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남한 내 일부 탈북자단체의 대북 전단지 살포에 대응해 북측이 대남 보복전단지 살포를 예고하면서 갈등 수위가 올라가고 있다.

북한 통일전선부는 남측 정부의 중단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난 21일 대남 전단지 살포를 선언했다. 북한 총참모부 또한 휴전선 모든 전선에서 대남 전단지 살포에 유리한 지역을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다 지난 5월 31일 대북 전단을 날렸던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남한 정부의 중단 명령에도 불구하고 6.25전쟁 70년이 되는 오는 25일을 전후해 대북전단지 살포를 강행하겠다고 밝히면서, 남북관계의 분쟁 요인을 키우고 있다.

올해는 동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 70년이자, 남북 화해의 물꼬를 튼 6.15공동선언 20주년인데, 남북관계는 상호비방과 군사훈련을 중단키로 했던 2018년 4.27판문전선언과 9.19평양선언을 뒤로하고 역행하면서 ‘삐라전쟁’으로 치닫고 있다. 이번주가 중대고비가 될 전망이다.

남북관계 악화로 접경지역에 긴장이 고조하자, 인천과 경기도, 강원도 등 접경지역 광역시대 3개에 속하는 기초단체 12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23일 파주 임진각에서 공동성명을 내고, 대북전단지 살포 중단과 남북 간 상호비방 금지, 대화 재개를 촉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