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3일 부평의제21실천협의회 문화와복지분과위원회 주관으로 부평의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포럼이 열린데 이어, 이달 10일에는 부평구문화재단 주최로 부평문화정책과 관련한 토론회가 열렸다. 오는 18일에 한 차례 더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두 토론회 모두 주요 취지는 부평구문화재단(이하 문화재단)의 역할을 다시 정립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만들어내자는 데 있다.

이는 2006년 설립된 문화재단이 조례나 정관에 명시한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과 자문, 문화예술 관계 자료의 수집·관리와 조사·연구, 예술창작활동지원과 보급,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른 기부금품의 모집 등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실상 부평구가 위탁한 시설관리·운영에만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도 명확하게 드러나 있다. 문화재단은 현재 아트센터와 역사박물관, 공공도서관(기적의도서관·부개도서관·갈산도서관), 청소년수련관을 구로부터 위탁받아 관리·운영하고 있다. 그곳에 공무원을 일부 파견했지만 관장과 직원을 주로 민간에서 채용하고 있으며, 시설마다 고유의 사업을 수행한다.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정책개발 등 앞서 언급한 문화재단의 역할을 개별 시설 운영주체들이 하기에는 한계가 명확하다. 이를 감안해 재단사무국을 뒀지만, 재단사무국에는 행정지원팀이 있는 정도다. 사무국장을 포함해 직원 4명이 각 시설의 행정을 지원하는 데도 벅찬 실정이다. 재단사무국의 올해 사업예산은 고작 1700만원이라고 한다. 이런 속에서 부평의 문화정책을 수립하고 지역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러한 모습은 광역시 자치구 문화재단이 갖고 있는 재정의 취약성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인천시와 부평구가 재정 위기를 겪으면서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재단사무국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 인력과 재원을 확충해야함을 누구나 공감하지만, 사실 해결방안을 찾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시와 구의 재정 여건이 언제 나아질 수 있는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당장 내년에는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력과 재원 탓만 하다가 허송세월을 보낼 수는 없는 노릇이다. 단계적으로 인력을 확충하는 동시에 국비 지원, 지역 기업 등을 통한 기부금품 모집 등 재원을 확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적극 강구해야한다. 아울러 문화재단이 정치적이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

이번 토론회에선 부평문화원이 운영하는 문화사랑방을 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신에 부평역사박물관을 문화원이 운영하는 등의 구체적 사업 조정 방안도 나왔다.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면 조금씩 나아질 수 있는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이것이 이번 문화정책 관련 토론회에 거는 기대다. 특히 문화기관들만의 입장이 아닌 지역문화예술인과 지역민의 입장과 시각에서 토론하고 결과를 도출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