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획취재] 국제스포츠대회와 지역사회 ①

▲ 2002년 아시안게임이 열렸던 부산 주경기장 일대 전경.
매년 세계에서 크고 작은 각종 국제스포츠대회(메가 스포츠대회)들이 열린다. 그 중심에 하·동계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대회 가있다. 한국은 올림픽을 비롯해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모두 개최해 글로벌 스포츠이벤트 트리플크라운(Triple Crown)을 달성한 7번째 국가다.

하지만 국제스포츠대회는 대회의 규모와 전반적 내용, 유치 국가 또는 지역에 끼친 영향 등을 놓고 성패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한국에선 앞으로 2014인천아시안게임,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2018평창동계올림픽 등의 메가 스포츠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문제는 막대한 재정을 퍼붓고 얼마나 성과를 거둬 지역 발전을 견인할지 알 수 없다는 데 있다. 국제대회를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나, 성공적인 개최로 국가 또는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특히 대회 개최 후 경기장의 알뜰한 활용도 중요한 과제다.

이에 <부평신문>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지원하는 공동기획취재에 참여해 국제스포츠대회 유치의 허와 실을 진단하고자 한다. 공동기획취재 주제는 ‘국제스포츠대회와 지역사회’다.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2007년 4월 17일 쿠웨이트에서 열린 ‘제26차 오씨에이(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 총회’에서 인천은 인도 뉴델리와 팽팽한 접전 끝에 ‘제17회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당시 인천시와 인천시민 대다수는 유치 성공을 기뻐했다.

그러나 그 기쁨도 잠시, 지난해 11월 제16회 광저우아시안게임의 화려한 개·폐막식을 보면서 인천은 놀아움보다 두려움에 빠졌다. 과연 인천도 광저우처럼 화려하고 웅장한 대회를 치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고도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에 비해 한국 인천광역시의 경제 능력은 초라하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아시안게임을 유치할 당시 주경기장을 비롯한 각종 경기장 민자 유치, 비전 2014 등의 다양한 전략을 내세워 유치에 성공했지만,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시 재정은 말이 아니었다. 때문에 민선5기 인천시는 주경기장 등 각종 경기장의 건설을 민자 유치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했고, 어려운 시 재정에다 국고지원까지 막히자 일각에서는 아시안게임 반환 이야기까지 나돌았다.

다행히 현재 주경기장 등 신설경기장 16개의 착공이 대부분 다 이뤄졌고, 나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인천이 아시안게임을 치르기 위해서는 경기장 건설비 1조 9446억원과 대회운영비 5454억원 등 총2조 49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다 각종 도시기반 시설 조성비로 수천억원이 추가로 투입돼야한다. 인천시가 국고지원에 목을 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17회 아시안게임은 2014년 9월 19일부터 10월 4일까지 16일간 인천시 전역에서 열릴 예정이다. 그동안 여러 가지 난관에 빠져 인천아시안게임 준비는 가면 갈수록 가시밭길의 연속이었지만, 인천시가 재정 위기를 이유로 유치권을 반납할 시기는 사실상 지났다는 의견이 많다. 문제는 어떻게 성공적 대회를 치를 것인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인천에 이어, 2009년 5월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광주광역시가 2015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지로 확정됐다. 광주 역시 첫 메가 스포츠대회 유치로 당시 유치참관단은 물론 광주 시민 대다수가 환호를 지르며 기뻐했다고 한다.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에는 세계 150여개국에서 1만 70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회 또한 다른 메가 스포츠대회와 마찬가지로 충분한 준비와 계획에 따라 치러지지 않는다면 국가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유니버시아드대회는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에 비해 재정적 지원은 물론 대회 출전 선수 제약이 많고, 국가적 관심 등이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국민 인식 확산을 위한 언론의 관심이 요구된다. 현재 지상파 방송은 일정비율을 공익성 프로그램으로 편성해야하나 스포츠부문에서 지나치게 상업성만을 부각하고 있다.

월드컵·올림픽·아시안게임·WBC처럼 시청률을 확보할 수 있는 프로그램만을 집중 편성하고 있다. 최소한 공영방송에서라도 국민 인식 확산을 위해 비인기 스포츠대회를 의무적으로 편성토록 법제화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순수 아마추어 정신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 보호·육성에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해준다면 유니버시아드의 성공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말을 현실에서 보여준 도시가 바로 강원도 평창이다. 2009년 8월 말 2014년 동계올림픽유치에 총력을 다했던 평창은 결국 러시아 소치에 밀려 두 번째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평창에서 동계올림픽 개최 열망은 사라지지 않고 더 불타올랐다. 그 결과, 지난 7월 6일 남아공 더반의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3차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확정되는 두 배의 기쁨을 안았다.

특히 이번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유치위원회·정계·재계·체육계 등 전 국민의 통합된 의지의 결집이 이뤄낸 결과다. 현재 평창동계올림픽은 총생산유발효과 20조 4973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조 7546억원, 고용유발효과 23만명을 가져온다고 한다. 올림픽 개최 이후에는 10년간 43조 80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한 연구원에서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예상일 뿐이다.

대회 관련 인프라 확충, 개최국 위상에 걸맞은 성적, 열악한 동계스포츠 종목 육성, 흑자 올림픽, 동계올림픽 사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준비해야한다.

메가 스포츠대회의 성공적 개최는 국가와 도시 브랜드 제고, 사회통합과 지역사회 발전, 선진 시민의식 고취, 스포츠외교력 강화 등의 효과를 나을 수 있다고 학자들은 말한다. 하지만, 결국 이 같은 성과는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된 후에 따라오는 것이다. 또한 성공적 개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달렸다.

※이 공동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