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신문>, 대우자판 직원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기부 명단과 금액’ 입수

▲ 대우자판이 지난 해 설 명절을 앞두고 인천지역 개발 사업을 염두(?)하고, 인천시 산하 기관, 기초지방자치단체 공직자들에게 상품권을 나눠줬다는 의혹을 야기하는 문건. 이 문건은 대우자판에서 작성된 것으로 전국금속노조 대우자판지회에 의해 발견됐다. <사진1>

대우자동차판매주식회사(이하 대우자판)가 지난해 설 명절을 앞두고 인천지역 개발 사업을 염두(?)하고 인천시와 산하 기관, 기초지방자치단체 공직자들에게 상품권을 나눠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국금속노조 대우자판지회는 지난 8월 이동호 전 대표이사와 현 박상설 대표이사를 배임과 횡령, 금융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대우자판지회는 고발장을 통해 “상습적으로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며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아왔고, 회사 운영에 있어서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배임과 횡령, 금융법 위반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회사의 자금 사정이 극도로 악화되기 시작했던 2010년 1월경 다량의 상품권을 매입해 인천시청 등의 직원들에게 담당직원까지 배치해 배부했다”며 “회사 자금 사정으로 직원들 급여조차 정상적으로 지급하지 못했던 경영진이 공무원을 상대로 불법 로비를 벌인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부평신문>이 증거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대우자판은 지난해 2월 2일 농협중앙회 인천시청지점에서 ‘인천재래시장 상품권’ 3000만원 어치를 구입했다. 구입한 상품권을 인천시 소속 고위 공직자 등에게 많게는 300만원에서 적게는 50만원 어치씩 전달한 것으로 추측된다.(사진1 참고)

대우자판 직원이 지난해 1월 26일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도네이션(donation: 기부)’ 명단을 보면, 대우자판은 상품권을 전달할 인사를 추려냈다. ‘도네이션’ 명단에 오른 인사는 시 고위직, 기초지자체 부구청장 등 30명 이상이다. 이들에게 나눠줄 상품권의 액수는 3450만원에 추정된다.

▲ 대우자판은 지난 해 2월 2일 인천 재래시장 상품권을 구입했다. 대우자판 직원 작성한 문건엔 인천시 고위 공직자, 산하 기관 직원에 대한 신상이 자세히 적혀 있다. 특히 담당자와 배송방법 등도 자세히 적혀 있다.<사진2>
이 자료에 따르면, 대우자판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A과 등에 600만원, 인천시 건설교통국과 도시계획국 등에 2400만원 어치의 상품권을 돌린 의혹을 사고 있다.(사진2 참고)

또한 대우자판 직원이 작성한 메모지를 보면, 대우자판 직원들은 구입한 상품권으로 시 국장 3명, 과장 8명에게 100만~200만원 어치의 상품권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대우자판은 해당 공무원에게 전달한 책임자를 정해, 직접 전달하거나 타인을 통해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종합건설본부와 도시개발공사 등을 비롯한 산하기관 고위직에게 100만~2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대우자판은 기초지자체 부구청장과 국장 등에게 100만원에서 2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 대부분은 현직에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부평경찰서 관계자는 24일 <부평신문>과 한 전화 인터뷰에서 “명절을 앞두고 인사치레로 돌린 것으로 보인다. 과별로 받아 쪼개서 공무원들이 나눠 가진 것으로 보인다”며 “자세한 사항은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부평신문>이 입수한 자료를 보면, 대우자판은 인천지역 공무원 외에도 중앙부처 행정관에게 택배로 상품권을 전달하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C공제회, D대학교 관계자들에게도 상품권을 전달하려 한 것으로 보여,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우자판은 상품권을 전달할 공무원의 핸드폰 번호를 비롯해 집 전화번호, 주소, 친밀도 등급 등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달 방법을 선택하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우자판 전 직원은 24일 <부평신문>과 한 통화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당시 재래시장 상품권을 구입한 것은 맞다. 재래시장 상품권을 구입한 영수증을 제출하면 (공무원이) 실적으로 잡아준다고 해서 아는 분들에게 준 것은 있다”며 “조그마한 것이나 몇 만원 짜리가 나오면 보낸다. 과일 등을 한두 번 보냈지만, 상품권을 보내지는 않았다”고 부인했다.

대우자판 최고 경영자도 전화 인터뷰에서 “재래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사줄 수 있지만, 공무원에게 들어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맞다”고 밝혔다. 상품권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복수의 공무원들도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상품권이 전달 된 것으로 추정되는 복수 공무원들은 전화 통화에서 상품권을 받은 것에 대해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공무원들은 재래시장 상품권 영수증만을 받았다고 하나, 다른 공무원들은 재래시장 상품권 영수증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우자판지회 김진필 지회장은 “검경에 제출한 증거에 따르면 대우자판이 공무원들에게 상품권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검경의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한다”며 “고발 후에도 수개월째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