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가 십정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애를 쓰는 모습이다.

홍미영 구청장은 지난 2일 십정2지구 주민대표들과 면담하면서 사업의 장기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고충을 들었다. 그리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인천시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제반사항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홍 구청장은 지난달 25일에는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을 만나 십정2지구 주민들의 실정을 전한 뒤,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홍 구청장이 이렇게 나서고 있는 것은 십정2지구의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낡은 가옥들의 붕괴 위험이다.

실제 올해 잦은 폭우로 건축물이 붕괴돼 주변 가옥에까지 재산 등의 피해를 입혔다. 지구 내 주택 중 30년 이상 된 노후건축물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계속적인 붕괴위험이 따른다. 올해 4월 현재 이곳엔 건물 1488개 동에 2771세대 7759명이 거주하고 있다.

걱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머지않아 겨울이 올 텐데 1000여 세대는 도시가스가 연결되지 않아 연탄과 석유 등으로 난방하고 있다. 고유가로 인해 겨울을 날 걱정이 태산이다. 더욱이 2007년 정비지구 지정 고시 후 빈집이 그대로 방치돼, 겨울이면 화재 위험에 노출돼있다. 지난겨울에도 일부 빈집에 노숙자 등이 무단으로 거주해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다.

십정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2009년 11월 6일 사업시행인가가 떨어졌다. 하지만 사업시행인가 이후 22개월 동안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9월께 보상을 위한 지장물 조사를 착수한다고 했는데, 중단됐다.

이러한 사태는 부동산 경기침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재무상황 악화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던 재개발 사업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올해 초 부채 규모가 120조원을 넘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국 400여개 사업 지구 가운데 130여개 신규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보상, 착공 등의 시기를 미룰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재무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생존권보다 앞설 수는 없다. 사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정부가 책임지고 나서야한다. 지금도 한참 늦었다.

지난해 말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재무상황 악화를 들어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해온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전면 중단했을 때, 십정2지구 주민들은 정부가 무리하게 4대강, 보금자리주택 사업을 추진하다가 진짜 서민이 살고 있는 동네를 망친다고 비판했다. 그 화살이 더욱 거세져 정부를 향하고 있음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구는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순찰을 강화해 건축물 붕괴 등 재난발생을 예방하고, 지금부터 월동 대비를 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