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지역 초교 운영위원장들, 구의회차원의 대응 요청

“얼마 전 학교 급식업체를 방문하러 나갔는데 한군데는 사무실이 원룸에 살림집처럼 돼있었고, 다른 한군데는 아예 빈 사무실이었다. 이런 곳에 어떤 식재료가 들어오는지 알 수가 없었다. 아이들에게 안전한 것을 먹여야하는데 교육청에서 업체를 매달 전자입찰방식으로 선정하라고 하면서부터 이런 문제들이 불거지고 있다”

“전에는 학교급식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식재료를 점검할 수 있었는데, 전자입찰방식으로 하다 보니 주소지만 인천에 있으면 업체 선정이 가능해, 급하게 발주할 때 가능한 업체인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매달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계약기간을 더 늘려야한다”

지난 24일 부평구의회가 부평지역 초등학교 운영위원장들과 한 간담회에서 학교 급식업체 선정 방식과 관련한 운영위원장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왔다. 핵심 내용은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와 인천시교육청이 학교 급식 비리 방지 대책으로 도입한 ‘학교급식 전자조달시스템(B2B, 입찰방식)’과 월 단위 구매계약 원칙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천의 경우 지난해 초 급식 비리가 터진 이후 시교육청의 지침으로 각 학교에서 조달청의 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해 3개월 단위 등의 입찰방식으로 급식업체를 선정해오다가, 올해 2월부터는 B2B를 이용하는 것으로 전환해 월 단위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당시 이 방식이 도입되면서 그동안 식재료의 위생이나 청결상태를 점검해왔던 학교급식소위원회의 유명무실과 식재료 질 저하라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하지만, 교과부가 B2B 이용 실적이 미흡한 시ㆍ도교육청의 경우 ‘교육비리 척결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감사 등 집중 점검과 부교육감 회의를 통해 시정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혀, 시교육청 또한 B2B 이용을 학교에 적극 권장해왔다.

때문에 이날 간담회에서도 학교운영위원장들은 이구동성으로 학교에서 매월 단위의 계약이 원칙이라며 문제제기를 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며 구의회 차원에서 대응할 것을 요청했다. 구의회는 이 문제에 대해 교육청과 논의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 학교급식팀 관계자는 24일 <부평신문>과 한 전화통화에서 “매달 선정과 관련된 민원이 많아서 지난 4월 말 ‘업체를 반드시 매달 선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각 학교에 전달했다”며 “2개월로 계약을 하든, 6개월로 하든 그것은 학교에서 알아서 하면 된다. 학교장의 의지가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