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부도덕한 (주)KT와 인천시” 비난

(주)KT가 부개송신소 터 2만7천여 평에 아파트를 짓기 위해 신청한 ‘부개 도시개발구역 지정 변경 결정안’을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가 통과시킨 것에 대해 시민단체가 ‘특혜’라고 주장하는 동시에 (주)KT의 부도덕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부개송신소 터는 이전부터 공원으로 만들자는 주변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된 곳이어서 개발과정에 적지 않은 마찰이 예상된다.
시는 지난 22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도시계획상 용도가 통신시설 부지인 부개2동 120번지 일대 2만7천여 평을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부지 소유자인 (주)KT는 전체 2만7천여 평 가운데 1만8천여 평에는 아파트를 짓고 나머지 9천여 평에는 어린이 공원과 학교, 도로, 주차장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관련기사 15면)이에 대해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부평지부(지부장 강주수)는 먼저 (주)KT의 부도덕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인천연대는 27일 성명서를 통해 “부개송신소 터는 일제 강점기부터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던 땅이고, 특히 (주)KT의 전신인 공기업 한국통신이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했던 토지”라며 “(주)KT가 고밀도 아파트를 지어 엄청난 이익을 얻으려 하는 것은 KT가 민영화되었다고 하지만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근본적인 교통대책 없는 부개송신소 터 개발은 주변 주민들을 더욱 고통스럽게 할 뿐, 기업의 배만 불려주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주변 주민들의 요구대로 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인천연대는 인천시의 태도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됐던 부개송신소 터를 기부채납 받아 인천시민과 부평구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야 할 인천시가 (주)KT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방향으로 도시계획을 결정해 준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인천연대는 “인천시가 인천시민의 편에서 서지는 못할망정 특정기업에 특혜를 주는 방식으로 도시계획을 결정해 주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KT측 개발사업팀 관계자는 “KT는 학교와 어린이공원 등에 약 5천 평을 기부채납할 계획이며, 송신소 부지 주변 땅도 매입해 새롭게 도로를 낼 예정”이라며, 시민단체 주장을 반박했다.
또한 인천시 도시개발계획과 담당자도 “장기간 나대지로 방치되어 있었고, 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이 필요한 곳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연대 부평지부는 부개송신소 터를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주변 주민들과 함께 서명운동 등을 벌이겠다고 밝혀, 부개송신소 터 개발문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쟁점으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