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후보자 공모에 모두 8명이 응모했다고 한다. 임기가 남은 전임 이사장의 퇴직에 따른 선임이라, 신임 이사장의 임기가 5개월이지만 비교적 많은 응모자 수만큼 지역사회의 관심은 많다.

관심이 많은 것은 그동안 공단 이사장직에 임명권자인 구청장의 측근들이 ‘낙하산’으로 임명돼, 공단의 부실 경영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특히 홍미영 구청장 취임 후 처음으로 구가 출연한 기관의 장을 선임하는 것이 라 더욱 그렇다. 홍 구청장은 취임 직후부터 공단 이사장 교체를 원했다. 전임 구청장이 임명한 인물이라는 점도 있겠지만, 공단 경영의 변화와 혁신을 주문해왔다.

그래서 초점은 공단이 세금 먹는 하마라는 불명예를 씻을 수 있는, 경영 능력이 있는 참신한 인물이 뽑힐지 여부다. 이는 구가 공모하면서 제시한 응모자격에도 그대로 명시돼있다. 기업 경영에 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경영 합리화를 이룰 수 있는 자 또는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조직 관리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자 중 지방공기업법 제60조의 결격사유가 없어야한다.

하지만, 이 응모자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공단 설립 이래 바뀌지 않았다. 결국 그동안 공단 경영을 놓고 볼 때, 응모자격은 형식에 불과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응모할 당시 자격은 됐지만 이사장으로 임명된 뒤 여러 가지 이유로 경험과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 셈이 된다.

절차상 공단 임원추천위원회가 응모자들이 제출한 서류를 심사하고 면접해 2명의 후보자를 구청장에게 추천한다. 그러면 구청장은 둘 중 한 명을 선택한다. 결국 누가 최적의 인물인지는 구청장이 판단하는 셈이다.
공개 공청회 등을 통해 응모자들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면 좋겠지만, 그것이 현실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청장이 임명한 신임 이사장의 잘잘못은 곧 구청장의 치적인 동시에 책임으로도 이어진다.

때문에 신중해야하고, 공단 경영 혁신을 위해 후보자들의 면면을 꼼꼼히 살펴야할 것이다. 특히 응모자 가운데 다수가 구청장과 친분이 있고, 지방선거 때 구청장을 적극 도운 인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논공행상’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따른다. 혹여 논공행상을 바라는 응모자가 있다면 스스로 그만두는게 구청장을 돕는 길이며, 공익을 우선하는 길일 것이다.

한편, 구의 재정 여건이 아주 열악한 상황에서 공단의 경영 혁신은 더욱 요구된다. 하지만 공단 설립의 취지와 공단 업무의 성격상 수익성만을 따져서는 아니 될 것이다. 공익성과 적절한 균형을 이뤄야한다. 때문에 공단 직원들의 새로운 태도와 각오도 요구된다. 이번 이사장 선임이 그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