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청소년ㆍ노숙자 범죄 장소로 이용…대책 절실

구도심 재개발 정비사업 지연 등으로 인해 빈 건물이 장기간 방치돼 가출 청소년 등의 우범 장소로 이용되고 화재 발생 위험도 도사리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인천시는 21일, 3월 말 현재 인천지역 구도심 재개발 사업 지연 등으로 인해 사람이 살지 않는 빈집이 무려 8000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중 부평은 832가구를 차지한다.

이중 160가구가 화재나 붕괴 위험에 노출돼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개발 지역은 수년째 빈집으로 방치돼있어 화재 발생이나 범죄 장소로 이용 등의 우려가 제기돼왔다.

자치구별로 보면, 서구, 부평구, 중구(243가구), 연수구(229), 동구(182) 순으로 빈집이 많았다. 화재위험에 놓인 빈집은 서구 14가구, 중구 7가구, 동구 4가구, 연수구 3가구, 남구 1가구 등 모두 29가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붕괴위험에 놓인 빈집은 강화 56가구, 중구 40가구, 동구 13가구, 연수구 11가구, 남구 9가구, 옹진 3가구 등 모두 132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평의 경우 재개발 지역 외에도 십정2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에 수십 가구의 빈집이 오랫동안 방치돼 실태는 더욱 심각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사유재산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 행위를 강화하고, 행정기관, 소방서, 경찰서와 재개발 조합 등의 연락망 구축과 자율방범대 순찰 등을 통해 범죄를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야간을 이용한 불법 쓰레기 투입 등을 차단하기 위해 CCTV 설치와 단속반 투입 등을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