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산유치원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ㆍ삼산유치원>
삼산1동 삼산유치원(원장 백운미)에는 매일 아침 유아들과 함께 유치원에 출근하는 부모들이 있다. 1년 동안 삼산유치원 교육활동을 위해 학부모 자원봉사자로 자원한 부모들이다.

삼산유치원은 2011학년도 삼산유치원 학부모 중 유치원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학부모 16명을 학부모 자원봉사자로 최근 위촉했다.

학부모 자원봉사자는 1주일에 한 번씩 돌아가며 3~4명이 오전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이들은 유아들의 개별화 교육에 필요한 수업자료 준비와 유아들의 학습결과물 정리, 자료 제작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삼산유치원은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유아들에게는 더 풍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며 “교사들은 업무에 대한 부담이 경감돼 교육과정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돼, 결과적으로 유아들에게 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삼산유치원 관계자는 “매주 일정한 시간을 할애해야한다는 것이 자칫 어렵지 않을까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모든 학부모들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학부모 자원봉사자들도 유아교육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아이들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유치원 교육활동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