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 “현상 중심 편파보도” 지적

인천일보노조, 정정 보도 및 해명기사 요구


인천일보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 온 경인일보가 ‘인천일보 파경전야’라는 제목으로 첫 보도를하자, 이 기사내용에 대해 경기, 인천지역 언론단체들이 일제히 “현상 중심의 편파보도”라고 지적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인일보는 지난 15일자 사회면(6면)을 통해 ‘인천일보 파경전야’라는 제목으로 인천일보 사태에 대해 보도했다. 
이 기사는 인천일보 관계자의 말을 빌어 “9월 말 간부를 포함한 21명의 인사문제로 불거진 내부 갈등으로 인해 편집국 직원 34명이 지난 12일 집단 사표를 제출한 상태”라는 표현을 시작으로, “인천일보 파경사태의 발단은 황호수 전 사장이 지난 9월 26일 단행한 인사에서 비롯됐으며, 당시 일부 편집국 직원들은 병환으로 공석인 편집국장의 제청도 받지 않은 채 황 사장이 노동조합 집행부의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보고, 곧바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히고 인천일보 이사회는 문제가 불거지자 인사 재 심의를 벌여 ‘인사철회 요구’를 결정했다”고 표현했다. 이외에도 이 기사는 인천일보 최대주주의 등기이사 사무실에서 발견된 ‘문건’에 대해서도 “이 문건에는 회사 발전을 위해 증자가 중요하다고 보고 투자자 유치를 위한 부장급 1명이 투자사 1개 사를 전담하는 ‘1사 1데스크’ 운영방안 등을 포함한 회사 운영활성화 방안이 담겨 있었다”고 표현했다.
이런 보도 내용에 대해 경기, 인천지역 언론단체들은 일제히 ‘현상 중심의 편파보도’라고 지적했다.  
경기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이하 경기민언련)은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객관적 사실과 본질적인 문제보다는 나타난 현상 중심으로 보도해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악의적 보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경기민언련은 인천일보 사태는 언론개혁을 위한 과정으로 보아야할 것이라며, 지역신문지원특별법에 의해 경인지역 내 유일하게 우수 일간지로 선정된 인천일보는 노사협의를 통해 편집국 데스크, 관리이사 등 공채 1기에 대한 인사발령을 낸 것이고, 편집국은 물론 회사의 4대 조직을 장악한 공채 1기의 변화 없이는 인천일보의 발전이 없다는 것에 노사가 합의해 인사조치를 취한 것임에도 불구, “비대위의 노조에 대한 문제제기를 ‘전횡’, ‘전권’ 등으로 표현한 것은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일보가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을 때, 문건 발견으로 많은 인터넷 매체와 언론노조, 기자협회, 시민단체 등이 문제제기를 했을 때 잠잠했던 경인일보가 인천일보 스스로 문제를 수습하고 있는 시기에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하고 객관성이 결여된 기사를 통해 독자에게 무엇을 알리고자 하는지 궁금하다”며 “사실을 축소, 왜곡하는 보도를 중지하고 언론개혁을 위해 힘찬 전진을 할 언론개혁을 염원하는 독자가 함께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인천민주언론시민연대(이하 인천민언련)도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경인일보의 보도 형태는 경쟁자의 결점을 강하게 드러내는 자기자랑법과 같다”며 “경인일보의 기사는 의도가 명백할 정도로 과장, 추측보도를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인천민언련 구교정 사무처장은 “편집국장 공석 중 제청도 받지 않았다는 부분은 당시 편집국장대행의 제청이 있었으므로 하자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문건의 내용을 살펴보면 운영활성화가 아닌 ‘편집권 팔아 먹기식’의 내용으로 이는 부동산투기와 다를 바 없는 내용인데 이 부분을 간과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등기이사 사무실에서 발견된 문건에는 노조와의 단협을 파괴하고 와해하는 내용과 ‘위장폐업’ 내용이 들어있었을 뿐만 아니라, 잿밥에 눈이 멀어 기사를 팔아먹겠다는 의도가 분명한데도 경인일보는 이를 올바른 관점으로 기사화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기사를 작성한 경인일보의 이아무개 기자는 “지난 9월 시작된 인천일보 사태가 내부적으로 해결될 줄 알았지만, 편집국 출신 30여명이 집단으로 사표를 낸 것은 지역에 큰 이슈라고 생각해 데스크와 상의해 기사를 작성했다”며, “경쟁관계에 있는 언론사이지만 마치 우리가 인천일보를 못 잡아먹어 안달이라는 표현에는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언론단체들의 지적에 불만을 드러냈다. 또한 이 기자는 “비대위 측과 노조 측 입장을 들어 기사를 작성했지만, 편집과정에서 일부 누락돼 비대위 측 주장에 무게가 기운 것 같다”고 말해, 노조 측 입장이 축소돼 지면에 반영됐음을 인정했다.
한편 경인일보의 이번 보도에 대해 인천일보노동조합은 강한 불만을 표출, 정정 보도 및 해명기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일보노조 관계자는 “아무리 경쟁관계에 있는 언론사이지만 인천일보가 파행을 겪고 있는 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사태가 어느정도 해결국면에 접어들자 오히려 잘못된 보도로 인천일보의 이미지만 추락시켰다”며, “만약 경인일보가 정정 보도 및 해명 기사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항의 방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