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열린 부평구의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한 의원이 동료 의원과 방청객에게 심한 욕설을 퍼붓는 일이 발생했다. 성남시의회 의원이 동 주민센터 직원에게 폭행과 욕설을 퍼부어 충격을 준 사건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발생한 일이라 더욱 물의가 됐다.

물론, 욕설한 의원이 화가 날 법도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었는데, 한나라당 소속 의원 두 명이 ‘의정 자유발언’을 통해 사실과 다른 상황을 들어 민주당을 비난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홍미영 구청장이 음식점에 자당 의원만 모아놓고 부평구 조직 진단과 관련한 간담회를 실시했다’며 ‘왜 민주당 의원만 모아놓고 했냐’고 따졌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이 한심한 구청의 행정 실태에 부화뇌동하려 한다’고 비난한 뒤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관련해 조직 인사에 개입하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본인은 가지도 않았는데, 사실이 아닌 것을 가지고 싸잡아 비난했으니, 당연히 화가 날 수 있다. 그 자리에는 홍 구청장이 참석하지 않았으며,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의 단순한 식사자리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그렇다고 동료 의원에게 욕설을 하고, 이를 보고 항의하는 방청객에게까지 욕설을 퍼부은 것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동료 의원들과 구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사실 확인도 없이 타당 의원들을 비난한 의원들도 사과해야한다.

이 사건을 보면서, 한편으론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들의 갈등과 반목이 도를 넘어서고 있는 것 같아, 심히 걱정스럽다. 이는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다. 그 뿌리에는 전임 구청장 시절 임명된 문화재단 상임이사의 거취문제가 있다.

지난해 7월 취임한 홍 구청장은 현 문화재단 상임이사에게 재신임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고, 공모와 심사를 통해 임명된 상임이사는 부당하다며 사직을 거부하고 버티고 있다. 이는 의회로 번져 양당의 공방으로 이어졌고, 이번 임시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발의로 문화재단 조직을 개편하는 조례 개정안이 제안되기에 이르렀다.

이 조례 개정안의 주요 골자는 상임이사를 없애고 무보수 명예직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제안 이유로 ‘상임이사가 재단 발전의 대표적 저해 요소로 지적돼왔다’고 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명확하지 않다.

특히 무보수 명예직 대표이사의 도입은 전임 구청장 시절인 2009년에도 도입하려다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상임이사를 둔 상태냐, 없앤 상태냐, 하는 다른 점이 있지만, 당시에도 문화재단의 효율적 운영이 제안 이유였다.

이 조례 개정안을 놓고 양당의 갈등과 대립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의회가 제 할 일을 못할 수도 있으며, 그 피해는 구민들에게 돌아간다. 양당은 우선 서로의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상대편의 의견일지라도 합리적 의견은 받아들이고, 그것을 토대로 방안을 내와야한다.

지난해 진행된 구정질문에서는 구청장과 상임이사의 임기를 통일해 앞으로는 ‘코드’인사 논란을 방지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이렇게 싸우지만 말고 합리적 방안을 찾고 제도화하는 게 의회의 역할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