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대학수능 응시원서 접수방법 개선 권고

# 수도권에 거주하는 재수생 A씨는 대학수능 응시원서를 제출할 때 경상북도 경주에 소재하는 모교를 방문해야했다. 멀리 떨어져있는 모교를 방문해야하는 것도 힘들었지만, 모교에서 만난 옛 담임교사가 시험성적과 진학대학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것이 부담스럽고 불편했다.

# 직장을 다니면서 수능을 준비한 B씨는 수능 원서 제출을 위해 고향인 충청남도 보령까지 가야했다. 이에 B씨는 출신 학교가 아닌 장소에서도 수능 원서 제출이 가능하도록 해달라고 국민권익위원회에 호소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재수생 등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를 제출할 때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수능시험 응시원서 접수방법을 개선하는 방안을 교육과학기술부에 권고했다고 12월 29일 밝혔다.

현재 출신지역 외의 대도시 등 다른 지역에서 수험공부를 하고 있는 재수생 등은 수능 응시원서를 제출할 때 출신 고교를 방문해 원서를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뿐 아니라, 옛 교사를 대면하는 심적 부담 등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수험생과 관련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의견수렴을 거쳐 ‘대학수학능력시험 업무처리지침’을 개정해 재수생 등 고교 졸업생의 응시원서를 주소지와 상관없이 출신 고등학교 또는 전국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하도록 제도 개선을 권고했다.

또한 검정고시 합격자도 현행 주소지 관할 지역교육지원청에 응시원서를 내던 것을 전국 지역교육지원청으로 확대하도록 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입시 준비생들에게 수능 원서 접수방식을 다양화하자는 차원에서 제도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며 “제도개선이 이루어지면 매년 수능 응시자의 25%인 약 17만명의 재수생 등이 원서 제출을 위해 출신 고등학교를 찾아야하는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해마다 60만~70만명이 수능에 응시하고 있으며, 이중 15만~17만명(약 25%)이 재수생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