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시의원들 “예산심의 과정에서 관철”... 관철 여부 ‘미지수’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문병호)이 인천지역 초등학교에 친환경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는 내용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예산문제로 인해 전면 실시 여부를 알 수 없다는 반응도 있지만,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회 의원들은 불필요한 예산을 삭감해서라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각오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11일 오전 총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을 검토했다. 경제ㆍ교육ㆍ산업ㆍ문화 등 내년도 인천시 예산안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뤄졌는데, 교육과 복지 분야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먼저 시 예산안에 대해 수정의견을 모은 것은 친환경무상급식에 관한 내용이다. 시가 당초에 제시한 친환경무상급식(안)은 내년에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에게만 친환경무상급식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이 중에서도 쌀ㆍ쇠고기ㆍ계란 등 3대 식품에 대해서는 학부모가 경비 일부를 부담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친환경무상급식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의 핵심공약이었고, 시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친서민정책이라는 점에서 전면적으로 실시해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다만 예산의 부족함을 고려해 대상을 초등학생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날 논의에서 시의원들은 열악한 시 재정 상태를 고려해 예산심의 과정에서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예산 등을 철저히 검토해 교육과 복지예산을 늘리겠다는 의견을 모았다.

인천시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재병 시의원은 이날 오후 <부평신문>과 한 전화 인터뷰를 통해 “민주당 인천시당은 향후 인천시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성공하는 민주당 시장을 만들 것이고, 이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한 뒤 “일회성, 전시성 행사에 1400억원(인천세계도시축전)을 집행했던 인천시다. (친환경무상급식 실시에) 1ㆍ2학년을 추가하는 데 180억원이 소요된다. 민주당 의원들은 불필요한 예산 등을 삭감해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