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신문>이 공식 창간한 지 만 2년이 됐다. 준비 호 발행 기간 1년을 포함하면 만 3년이 된 셈이다.
3년 동안 <부평신문>은 무엇을 담아냈을까? <부평신문>에 담긴 부평의 3년을 살펴보고, 그 속에 ‘부평이 하고 싶은 말, 부평이 만들고 싶은 세상’이 있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지역 언론으로서 <부평신문>이 더욱 정진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구의원 자질과  도덕성  도마  위에  올라

<부평신문>은 창간 준비 1호인 2002년 10월 18일자 1면에 구 의회 징계위원회가 이복관(산곡2동) 구의원을 제명 결정한 것을 보도했다. 그 후 이 의원은 2002년 12월 18일 ‘의원의 품위손상 및 의회의 명예 실추’를 이유로 의회 본회의에서마저 제명 결정됐다. 당시 이씨는 사기와 혼인빙자 간음 등의 혐의로 고소되는 등 공인으로서 도덕적 물의를 일으켜, 시민단체의 ‘퇴출 서명운동’ 등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씨는 이듬해 ‘의원직 제명처분은 무효’라며 인천지방법원에 행정심판을 제소했으며 재판부는 2004년 11월 “이유 없다”며 기각 결정, 이씨는 2005년 1월 서울고등법원에 항소해 항소심이 진행 중에 있다. 
이밖에 두 명의 구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고, 노형진(산곡3동) 구의원이 가정주부를 속여 수억원대 상속 재산을 가로챈 혐의(사기죄 등)로 현재 구속 중이다. 노 의원은 1차 구속 중 병보석으로 출소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항소심이 진행되는 가운데 구의회 해외비교시찰로 중국여행에 동행하려다, 이를 지적한 <부평신문>의 보도 이후 취소하기도 했다.

 

“시민이  되찾은  미군기지   강탈  안  돼”

인천시민회의 등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1996년부터 부평미군기지 반환운동을 전개하는 동안 10만명의 주민 서명과 674일간 지속된 미군기지 앞 천막농성을 통해 미군기지 반환(2008년까지) 결정을 얻었다.
그러나 대표적인 친일파인 송병준의 후손들이 자신들의 땅이라고 국가를 상대로 2002년 9월경 소송을 냈다. 이에 미군기지 앞 천막농성은 그쳤지만 시민단체들은 “시민이 되찾은 미군기지 강탈은 안 될 말”이라며, 재판부의 현명한 결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또한 국회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친일재산환수특별법’을 빠른 시일 안에 처리할 것을 정치권에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인천시민회의는 인천시에 미군기지인수특별위원회를 민관이 함께 구성해, 이후 활용방안이나 정부로부터 미군기지 터를 무상으로 양여 받을 수 있는 활동 등을 펼치자고 제안하고 있으나, 인천시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친일파 송병준의 후손들이 제기한 소송 재판 선고가 임박한 가운데 최근 인천시민회의는 송병준의 묘(경기도 용인시)를 찾아 묘지 주변에 ‘친일청산’이라고 적힌 부적을 매단 금줄을 쳐 항의의 뜻을 표현하기도 했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  위해 횡단보도  설치  요구

부평대로 문화사거리(옛 명신당삼거리)에 횡단보도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이곳은 주변에 있는 롯데백화점 부평점과 부평시장, 부평역 지하상가 등이 연결되는 지점으로 항상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하지만 부평역으로 이어지는 지하상가길이 유일한 통로여서 노약자나 장애인, 유모차를 끌고 나온 주부들이 부평대로를 횡단하기 위해서는 힘겹게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거나 멀리 떨어진 횡단보도를 이용해야만 하는 형편이다.
이에 주민 1천5백명이 서명을 통해 인천지방경찰청에 횡단보도 설치를 요청했다. 그러나 인천지방경철창 산하 교통규제심의위원회는 ‘필요성은 인정되나 소요비용(약 1억원)과 일부 상인의 반발 때문에 횡단보도 설치가 어렵다’고 답변을 통보했다.
최근 시민단체는 인천지방경찰청에 공개 의견서를 다시 제출, 재검토를 요구한 상황이다.
삼산택지 내 보도육교도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기존 육교를 설치 기준에 맞게 보강, 개선 또는 육교를 철거하고 횡단보도를 설치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이 육교(부개주공아파트 103동 앞)는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할 정도로 경사가 심해(경사도 25%) 휠체어나 유모차를 끌고 이용할 수 없는 형편이다. 또한 사거리의 한 지점에만 육교가 설치돼 있어 이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도로를 무단 횡단해 사고가 빈번한 상황이다.
지난해 말 이 육교 설치에 앞서 부평구가 3차례에 걸쳐 관련 법률에 맞게 육교를 설치할 것을 요청했으나 대한주택공사 인천지역본부가 이를 무시한 것이 드러나기도 했다.

시민단체, 구청장 업무추진비 접대에 과다 사용 지적

시민단체가 구청장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부평지부는 행정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구로부터 건네받은 구청장과 부구청장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분석, 부평경찰서 간부 및 정보과 직원들이 지난 한 해 동안 박윤배 구청장과 부구청장의 업무추진비로 무려 31차례에 걸쳐 접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접대를 위해 사용된 예산이 총 9백여만원으로 매회 30만원 정도의 비용을 접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또한 업무추진비 중 구청 간부공무원들과의 식사비 명목으로 지출된 총액은 무려 47회에 걸쳐 1천103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업무추진비 2억4천500여만원 중 언론인 관련 지출은 1천200만원으로 대부분 구청 출입기자들과의 식대와 격려금으로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 1월 15일 설날에 즈음해 구정홍보 기여자 격려금 명목으로 구청 출입기자단 16명에게 현금 10만원씩을 전달하는 등 모두 4회에 걸쳐 240만원을 현금으로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구청장은 ‘시민단체의 지적을 감안, 앞으로 잘 하겠다’는 뜻을 시민단체에 전했다.

 

사회복지시설 비리 충격

장애인 등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의 비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부개1동에 위치한 장애인 생활시설인 은광원의 시설장 친인척이 장애인들이 만든 장갑 판매 수입금 중 12만5천원을 비롯해 총 1천만원 정도를 횡령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들어온 후원 물품 일부를 직원들에게 3만원에 강매, 챙겼던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이들은 시설 내 ‘꼬마방’이란 시설을 운영, 불법적으로 장애 부모들에게 사례금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계 공무원이 이런 사실을 알고서도 묵인했던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정신지체장애자 사회복지시설인 예림원에서 신규직원을 채용할 당시 채용직원의 채용일을 매월 1일로 허위로 작성해 급여를 신청한 후, 초과 지급액을 시설에 후원금으로 납입하기를 강요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구는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밖에 올해 5월 부평구청 사회복지과 팀장이 조건부신고 사회복지시설 원장을 협박해 5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돼 충격을 줬다.

 

주요 사업 잇달아 착공

우리 구의 최대 숙원사업 중 하나인 굴포천 하도정비 및 오염하천 정화공사가 내년 초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지용수 공급을 위한 배관 공사를 10월 중에 발주, 올해 안으로 굴포천에 깨끗한 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내년 초부터는 실시설계에 따라 하도정비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부터 2008년까지 십정동 송학사 부지(3,940평)에 491억원의 사업비로 대공연장(800석)과 소공연장(250석), 전시실 등을 갖춘 지하2층 지상3층의 부평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그러나 인천시가 사업비의 절반만을 지원하겠다고 방침을 세워 재정난에 허덕이는 구로서는 난감한 입장이다. 이에 구는 BTL(Build-Transfer-Lease:민간투자유치) 방식으로 건립을 추진 중이다. 민간이 자금을 투자해 문예회관을 짓고, 민간이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는 일정(20년 정도) 기간 동안 구가 임대료를 지불하고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밖에 청천동 장수산 일대에 도시 생태숲이 조성된다. 백마도시자연공원 내 50ha를 생태숲 전체면적으로 하고 이중 사유지를 제외한 국유지와 시유지 17.9ha만을 대상으로 시설 설치 등 사업을 시행한다. 생태숲에는 시민 휴식과 교육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10월 착공에 들어가 2008년까지 4단계에 걸쳐 조성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제 때에 사업비(총 52억원)가 투자되는 것이 관건이다.
이밖에 경인전철 철로 위로 부평1동과 2동을 연결하는 새 남부고가교가 12월 공사를 마치고 개통할 예정이며, 지하철 7호선 연장 인천구간(삼산역~부평구청역) 공사가 시작, 오는 2011년 3월 개통할 예정이다.
한편 부평6동 경찰종합학교가 2008년까지 이전계획을 발표, 이전 후 부지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의 휴식공간 등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인과 자치단체가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요구가 일고 있다.

 

주민자치·지역공동체를  위한  노력들

지난 3년 동안 주민자치를 위해 주민이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기 위한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노력이 잇따랐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부평구 최초로 주민발의를 통한 조례제정이 청구됐다. 20세 이상 부평구민 2만여명이 서명에 참가, 이중 1만4천여명의 청구인 명부와 부평구학교급식지원조례안을 구에 접수했다. 이 조례안은 조만간 구 의회의 심의를 거치게 된다.
이밖에 얼마 전에 ‘가고싶은놀이터만들기운동본부(준)’가 발족, 주민참여형 삶터 가꾸기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지역공동체를 가꾸기 위한 노력들도 많았다.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한 ‘행복한부평 나눔장터’가 지난해 시작해 올해는 4차례 진행됐다. 이는 동네로도 확산돼 이곳저곳에서 나눔장터가 펼쳐지고 있다.


<부평신문>은 3년 동안 부평의 구석구석과 주민들의 삶을 살펴, 주민들이 잘잘못을 가려 바르게 잡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현수막 게시대 앞 가로수가 무단 벌목된 것을 보도해 고의로 공공의 재산을 훼손하는 심각성을 지적, 구가 집중 단속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지워진 소방도로 중앙선을 지적해 새로 도색, 주민들의 인사를 받기도 했으며, 어려운 이웃의 소식을 알려 도움의 손길을 받게 하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 시선과 발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훨씬 많음을 절실히 깨닫게 된다.
앞으로 부평신문은 주민들이 부평의 주인으로 나서는데 지역언론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다짐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