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민주당 안팎, 민주당 일부 시의원들 ‘질타’
나머지 시의원들, 출당조치 요구…민주당 내홍

▲ 인천광역시의회는 6일 제1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6대 인천 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제1기 의장으로 김기신(남구 1)의원을 제1부의장으로 김기홍(남동 4)의원, 제2부의장으로 이재호(연수 1)의원을 각각 선출하고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6.2 지방선거에서 ‘야권 단일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민주당 일부 시의원들이 시의회 의장 선거에서 야권연대 정신을 포기하고 한나라당 시의원들과 결탁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6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1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의장과 부의장 선출 투표에서 당초 예상을 깨고 민주당 김기신(남구1)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됐다. 김 의원은 20표를 획득해 16표를 얻는 데 그친 류수용(부평5)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2명은 기권했다.

시의회 전체 38석 중 23석을 차지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6.2 지방선거 후 모두 네 차례의 의원총회를 열어 의장단 선출 방식을 합의했다.

지난달 18일 열린 1차 의원총회에선 ‘전반기 임원은 후반기에 임원을 맡지 않고, 이해관계가 있는 상임위원회 배정은 배제한다’는 등의 다섯 가지 사항을 합의했다. 28일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투표를 통해 류수용, 김기홍 의원을 각각 의장과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또한 민주당 중앙당은 조직연수국 이름으로 지난달 19일 각 시ㆍ도당에 ‘당론을 위반한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7명의 시의원들은 한나라당, 무소속, 교육위원과 논의해 민주당 김기신 의원을 의장으로 밀었다. 이 과정에서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교육위원회 위원장 등의 자리를 한나라당과 교육의원에게 배정하기로 했다는 거래설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소속 나머지 16명의 시의원들은 이들에 대한 출당 조치 등을 요구하는 징계요구서를 중앙당 사무총장실과 인천시당에 제출했다. 이들은 “야권단일화 정신을 무시하고 의원총회에서 의결한 당론을 따르지 않고 한나라당 시의원, 교육의원 등과 야합해 의장단ㆍ상임위원장 등을 배분하기로 결정하는 죄악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시당 차원의 진상 조사와 출당 조치 등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재병(부평2) 시의원은 “류수용 의원의 학력 문제 등에 대해 논란이 있었고, 나도 이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지만, 의원총회에서 의결한 당론을 따르지 않고 한나라당과 야합한 행위는 해당 행위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구재용(서구2) 시의원은 “민의를 대표하는 기관의 수장의 허위학력 문제를 계속적으로 제기했음에도 불구,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다른 의원들과 논의해 결정한 것”이라며 “의장 선거와 관련해서 당내에서 어떠한 합의도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각에서 일고 있는 ‘한나라당과 상임위원장 나눠먹기’ 등의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것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장단 선거를 지켜본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장금석 사무처장은 “당내 투표를 통해 선출된 후보를 밀지 않은 것은 정당의 기본 ‘룰’마저도 지키지 않는 상식 이하의 태도”라며 “상임위원장 선출과 상임위 배분 등을 지켜보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도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출발부터 혼란된 모습을 보이며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안겨 주고 있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각성하라”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심이 원했던 방향이 과연 무엇이었는지를 벌써 잊어버린 것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했다.

또한 “시의회 의장 선출과 관련해 내홍과 잡음들, 허위학력 의혹, 시 행정에 시민과 전문가 참여 폭 축소, 자체 내정자에 대한 반란 투표 행위 등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는 행위들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점잖게 충고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