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선언, 부평 투표소 실태조사…23곳 중 3곳, 투표소로 부적합

▲ 이번 지방선거 때 투표소가 설치된 십정1동 주민센터 화장실 입구. 통로가 좁아 전동휠체어가 화장실 안으로 한 번에 들어가지 못해 애를 먹었다.
6.2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장애인들에게는 아직 투표소 이동접근성 문제가 남아있다. 선거가 이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향후 장애인을 배려해 투표소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단법인 장애인자립지원센터 ‘자립선언’은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평구 115곳에 설치된 투표소 중 25곳을 선정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자립선언은 2006년 5.31 지방선거 때부터 투표소 실태를 조사했으며, 장애인들이 투표하는 데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경사로 설치와 보조인 배치, 접근 불가능 투표소 변경 요청 등 장애인 참정권 차별 해소를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

자립선언은 이번 조사 결과, 투표소 대부분이 초ㆍ중ㆍ고등학교와 동 주민센터에 설치돼 대체적으로 편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투표소가 설치된 일부 경로당과 민간시설에는 장애인 편의시설이 잘못 설치돼있어, 투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고 덧붙였다.

이번 실태조사는 동별로 한 곳 정도를 선정했는데, 장애인 밀집 거주지역과 오래된 건물을 우선 선정했다. 조사 기준 항목은 ▲투표소 정문까지 접근 가능 여부 ▲시각장애용 점자블록 유무 ▲정문에서부터 주출입구까지 접근 가능 여부 ▲주출입구에서 투표소까지 접근 가능 여부 ▲장애인주차장 유무 ▲장애인화장실 유무 등이었다.

먼저 투표소로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곳은 부평1동 제2투표소(동아아파트 2단지 경로당 1층), 부평3동 제3투표소(인천관광호텔 1층), 부개1동 제1투표소(신진경로당 1층) 등이었다. 이 투표소들은 이동 경로에 턱이 많고 화장실 문제와 주차하는 데 애로점이 있어 향후 교체해야할 장소로 지적됐다.

이밖에 장애인 보조 사무원의 정문 앞 배치와 장애인화장실 잠금장치 설치, 전동휠체어 이동 공간 확보, 장애인주차장 공간 확보 등이 보완해야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투표소 편의시설 실태조사 자료는 자립선언 홈페이지(inchonid.org)에서 볼 수 있다.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김경현 자립선언 이사는 “선관위에서 투표소까지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해 경사로 설치, 보조원 배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투표용지 비치 등 장애인의 참정권 차별 해소를 위한 개선책을 강구했지만, 장애인들은 여전히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하는 수동적 존재로 남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 기본권인 참정권을 누군가의 도움 없이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시설 이동접근성을 강화하는 개선책을 강구해야한다”며 “앞으로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에 대한 편의증진법,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 편의증진법, 장애인 등에 대한 교육지원법,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등에 의거해 주민센터와 학교 편의시설을 개선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