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만송 <부평신문> 취재부장
지난달 25일 일본의 오키나와 요미탄촌에서는 9만명의 시민이 미 해병대 기지 조기 폐쇄와 토지 반환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오키나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집회다. 1995년 미군에 의한 소녀 성폭행 사건 때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운집했다고 한다.

이날 대회에는 일본의 정당들이 초당파적으로 참여했다, 오키나와의 지자체장들도 참석했다. 오키나와 시민들은 ‘NO BASE OKINAWA(=오키나와 기지는 필요 없다)’, ‘후텐마 기지 즉시 철거’라는 현수막도 들었다.

미일 정부는 2006년 SACO 즉, 오키나와에 있는 시설 및 구역에 관한 특별행동위원회의 최종보고서에서 오키나와에 있는 후텐마 기지를 오키나와 동북부 미군 해병대 기지 인근 해상으로 신설, 이전하기로 했다. 헤노코 앞바다 해상기지 건설 계획이 그것이다. 길이 2500m, 폭이 730m의 광대한 바다를 매립해 공군기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접한 오키나와 시민들이 반대운동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새롭게 출범한 일본 하토야마 총리도 ‘헤노코 바다 매립은 자연에 대한 모독’이라고 했다. 오키나와 섬은 일본 본토와 1600km 떨어진 섬으로, 1945년 초에 미군에 점령됐다가 1972년 일본에 반환됐지만 당시 건설됐던 미군 기지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

주일 미군기지 52곳 중 33곳이 오키나와에 있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60여년 동안 미군기지로 인해 고통을 당해왔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후테마 기지 이전을 시점으로 미군기지 이전 운동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부평 시민들도 미군기지로 인해 60여년 동안 고통과 불편을 감내하며 살아왔다. 이제 부평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부평미군기지 즉, 캠프마켓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돼야한다.

인천시와 부평구는 기지 반환 후 토지 활용계획에 대한 대충의 밑그림을 그렸다. 시는 전체 면적의 70%를 공원으로, 나머지 30%를 공공체육문화시설로 도시계획 시설을 결정해 고시했다. 시가 대규모 병원을 유치하려 했으나 부평구민들의 반대에 부딪혔고, 결국 구민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하지만 세부적인 활용 방안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다. 특히 기지 전체 면적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캠프마켓 일부 시설의 이전이 8월 정도로 예정돼있어, 조기 반환과 환경오염 치유 등의 논의가 필요한 시기다.
지방선거를 계기로 부평구정을 이끌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은 캠프마켓 활용 방안을 세부적으로 수립해 유권자에게 청사진을 제시해야한다.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끈질긴 반환운동에 묻어 캠프마켓의 반환 결정이라는 성과물을 얻었다면, 이제는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해 역사와 문화, 경제 등을 고려한 세부적 활용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일본 오키나와처럼 토지 조기 반환 등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기지 안의 환경오염 조사를 요구하고, 그 치유를 약속 받아야한다.

부평구민들은 유휴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부평에서 캠프마켓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도출하고 캠프마켓의 조기 반환을 이룰 수 있는 용기 있는 단체장과 지방의원이 선출되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