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심사위, 박윤배 구청장 도덕성 논란 부담될 듯

▲고진섭,박윤배, 오태석 한나라당 부평구청장 후보군.
한나라당이 부평구청장 선거 후보자를 당원 투표 등의 경선 방식으로 선출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고, 이번 주 당원협의회 위원장들의 의견을 조율해 경선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시당 공천심사위원회에 참여하는 조진형(부평갑) 의원은 3일 <부평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당원들의 힘을 모아 내기 위해 부평구청장 후보자는 경선 방식으로 선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선 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과 당원으로 선거인단(50% 책임당원+50% 일반당원ㆍ책임당원)을 구성한다. 최종 표 집계에는 선거인단 70%, 여론조사 결과 30%가 반영된다. 여론조사는 2개 이상의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해 경선일 선거인단의 투표 개표와 함께 합산될 것으로 보인다.

구청장 후보군 여론조사 지지도 더 지켜봐야

이에 따라 부평구청장 후보군들은 책임당원 확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부평신문>이 여론조사기관인 ‘더피플’에 의뢰해 4월 3~5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무작위 표본추출 전화 ARS방식, 표본수 634명,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8% 포인트), 후보 적합도에서 박윤배 구청장의 지지도가 2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고진섭 전 인천시의회 의장(16.2%), 오태석 전 부평구 부구청장(10.6%) 순으로 응답했다.

박 구청장이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평 토박이인데다 재선 구청장임을 감안할 때 박 구청장의 지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고진섭 전 의장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 바로 실시된 조사이고, 아직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많기(47.8%) 때문에 경선 시에는 여론조사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

경선 시 관건은 당원들의 선택이다. 세 명 모두 책임당원을 많이 확보하지는 못 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의중과 상대적으로 책임당원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지방의원 예비후보자들의 지지 여부가 변수가 될 수 있다.

공심위, 박 구청장 도덕성 논란 어떻게 볼까?
단수후보 공천 시, 당 안팎 공세 정치적 부담

이에 앞서 세 명 모두 공천심사를 통과해야한다. 특히 공천심사위원회가 박 구청장의 도덕성 논란을 어떻게 볼지가 관심사다. 공천심사위는 지난달 31일 부평구청장 선거 후보 공천 신청자의 1차 서류 심사와 면접을 진행했다. 박 구청장의 면접 심사는 5분 정도 만에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당 공천심사위는 중앙당 공천심사위에서 결정한 바와 같이 ▲도덕성 ▲전문성 ▲지역 유권자 신뢰도 ▲당 및 사회 기여도 ▲당선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범죄ㆍ뇌물수수ㆍ불법 정치자금 수수와 경선 부정행위 전력자 등은 공천에서 배제키로 했다. 특히 후보자 부인의 도덕성을 후보자와 동일하게 적용한다고 밝혔다.

박 구청장의 부인이 ‘제3자 뇌물취득’ 혐의로 기소돼 진행된 항소심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검찰이 상고한 상태고, 또 부인이 2006년 불법당원모집(‘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위반’) 혐의로 도피생활을 하던 박 구청장의 전 비서관을 도운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았던 전력이 있어 도덕성 문제가 남는다.

당내 경쟁 상대들도 이를 걸고넘어지는 상황이다. 고진섭ㆍ오태석 예비후보자는 공히 “부평은 청렴한 새로운 지도자 상을 원하고 있다”며 “박 구청장이 다시 공천된다면 야당과 시민사회의 공세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후보자들의 도덕성 문제도 부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공천심사위의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재선 구청장으로 인지도 등에서 앞서고 있는 박 구청장을 공천할 경우, 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도덕성 문제 공세가 한나라당에 정치적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공천심사위는 단수후보 추천보다는 복수후보 추천으로 경선을 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