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과 선거연합 논의 결과는 최대한 존중”

진보신당은 16일 그동안 참여한 지방선거 연대 논의가 ‘나눠먹기’라며 협상 테이블에 앉기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진보신당 인천시당도 18일 인천지역의 야권 공동 선거연합에 불참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18일 성명을 통해 “야권의 선거연합이 ‘묻지 마 연대’가 아니라 정책에 기반 한 ‘가치연대’로 진행돼야하며 연합이 아니라 호혜존중의 원칙에 입각한 연대가 돼야함을 강조했지만, 야4당의 선거연합 잠정 합의 내용은 연대의 정신과 원칙이 훼손된 ‘묻지 마, 들러리 연대’로 전락됐다”고 주장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야4당은 연합의 방안으로 광역단체장은 경쟁방식으로 선출하고, 기초단체장은 선(先) 정치적 합의와 후(後) 경쟁방식 등을 주장했으나, 이런 방안은 호혜존중의 연대원칙에 위배돼 이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16일 진행된 일명 ‘4+4(=민주당ㆍ민주노동당ㆍ창조한국당ㆍ국민참여당+희망과대안ㆍ민주통합시민행동ㆍ시민주권ㆍ2010연대)’는 6.2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 단일후보를 내는 방식을 합의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민주당은 비정규직 양산법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비정규직 천국을 만들어 서민경제를 망가뜨리고 살림살이를 망쳐놨고 한미 FTA 체결을 위해 앞장섰던 당이고, 민주당의 인천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송영길 후보는 4대강 사업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경인운하 완공에 찬성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 인천환경운동연합의 반대에 부딪혀있다”고 인천에서 야권 공동 선거연합 불참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는 것은 역사를 되돌리고 서민을 고통으로 몰아넣는 구태정치를 극복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선거임을 알기에, 이명박 정권과 안상수 시장의 심판을 위해 반MB 대안 연대를 위한 모색의 길은 계속 열어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진보신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독자적으로 지방선거에 임할 계획이지만, 민주노동당과 함께했던 진보대연합은 최대한 존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