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9일 경기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실시된다.

전체 학생의 0.5%만 표집 실시하던 진단평가를 이제 해당 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제고사로 치른다고 한다.

게다가 유독 인천시교육청만 평가 결과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한단다. 다른 시도교육청은 대구시교육청이 공급한 평가도구를 활용, 개인별 평가결과 통지표에 통과점수를 기준으로 ‘도달’과 ‘미도달’을 표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에 반해 인천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학생별 점수를 통지표에 표시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각 학교에 ‘교과학습 진단평가 개인통지표’ 예시까지 제시했다.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 등 5대 교과목별로 획득한 점수를 기록하고 ‘도달’과 ‘미도달’을 판별하는 기준점수와 그 기준을 통과했는지 여부 등을 기록해 학생들에게 전달하라고 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는 같은 형식의 개인통지표를 만들어 놓은 상태다.

이는 반과 전교 석차마저 공개하겠다는 것으로, 시교육청이 초등학교도 서열화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더구나 일제고사를 보는 인천의 4~5학년 모든 학생들은 점심을 굶고 시험을 봐야하는 처지란다. 시교육청이 공개한 진단평가 실시 요강을 보면, 학생들은 5교시 영어시험이 끝나는 오후 1시가 넘어서야 점심 먹을 준비를 할 수 있다. 시험시간을 조금 변경해서 3교시까지 시험을 본 뒤 점심을 먹고 난 뒤 휴식시간을 가진 다음에 나머지 시험을 봐도 된다. 시교육청이 개인별 성적으로 순위를 매겨 경쟁과 차별을 강화하려는 데 목적을 두다보니 학생들의 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모양이다.

시교육청은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판별하기 위해 수준 높은 진단평가 도구를 개발 보급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6학년은 학교별로 문항을 자체 제작하라고 했다. 획일적인 평가도구로 날짜와 시간까지 변경하지 못하게 하는 일제고사를 치르면서 6학년만 예외로 한 것은 도대체 무슨 이유에선가?

진단평가는 학생들이 학습을 수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도구적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도구 교과의 성격도 아닌 사회, 과학, 영어 교과까지 평가하는 것은 진단평가의 목적에 거리가 멀다.

시교육청의 이번 지침은 진단평가의 목적을 달리 두기 때문으로밖에 볼 수 없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09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 인천지역 ‘기초미달’ 초등학생은 전국 평균보다 많았다. 시교육청이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을 실질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여야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이를 잘못 해석해 학생 개인별, 반별 점수를 공개해 교사와 학교를 압박하려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자율은 사라지고 억압과 통제만 남을 때 학교 구성원은 불행해지고, 학력신장은 더욱 요원해진다. 시교육청의 교육철학부터 진단평가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