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GM대우 생존 방안, 부평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듣는다

 

<편집자주> GM대우가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닥쳐 온 경영난을 좀처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신차 개발을 위한 신규자금 유입이 절실하지만, 산업은행은 자신들이 요구한 선결조건, 즉 GM의 GM대우 생산물량 보장 등이 확보되지 않는 이상 자금 지원은 어렵다는 태도다. 이는 흔히 말하는 ‘먹고 튀어’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장 장치를 두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GM대우는 부평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GM대우 차량을 판매하는 대우자동차판매주식회사 또한 본사를 부평에 두고 있다. 인천 경제의 2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GM대우가 부평과 인천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하다. 그만큼 GM대우가 경영난을 어떻게 풀어나갈지는 큰 관심사다. 이에 <부평신문>은 지역구 국회의원인 한나라당 조진형(부평갑) 의원과 민주당 홍영표(부평을) 의원으로부터 GM대우의 장기적 발전 방안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조 의원은 <부평신문>이 요청한 ‘GM대우 해법 모색을 위한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보내지 않았다. 다만, 조 의원은 10월 29일 인터뷰를 통해 GM대우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홍 의원은 같은 내용의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10월 30일 보내왔다. GM대우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두 의원이 너무나도 큰 차이를 보였다.

 

▲ GM대우 부평공장의 전경, 부평1ㆍ2공장에서 생산돼 출고 대기 중인 차량들로 가득 차 있다. 1962년 자동차 조립공장으로 시작해 1971년 엔진공장을 준공한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은 국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으로서 1985년 세계 7번째로 디젤승용차를 생산했다. 한동안 우리에게 친숙했던 자동차 ‘르망’을 1986년 생산했으며, 1993년 아시아 업계 최초로 SO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한국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했다.

우선 조 의원은 현재의 GM대우가 유동성 자금 위기를 극복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보였다.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시보레’ 브랜드를 달고 나오는 ‘크루즈(국내 명 라세티 프리미어)’의 현지 생산계획을 치밀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내 자동차업계와 GM대우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GM대우 생산차량 기술권(라이선스) 확보 요구’와는 정 반대의 시각을 GM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 의원은 GM대우 경영진(=GM 경영진)의 경영권을 인정해야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산업은행이 유동성 자금 지원의 선결조건을 요구하는 것은 경영권 침해라는 것이다.

또한 조 의원은 신차 수요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GM대우의 구조조정은 없고, GM대우가 추진하는 ‘지역총판제’ 역시 찬성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반면 홍 의원은 GM대우가 현재 중소형 차량 위주로 경쟁을 하는데, BMW․벤츠 등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GM대우의 경쟁력을 높여야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산업은행이 유동성 자금 지원의 선결조건으로 제시한 라이선스 공유와 생산물량 확보 등은 ‘먹고 튀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홍 의원은 GM대우의 경영난에 대해 경영진의 책임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정비사업소 부지 매각 등은 절대 이뤄져서는 안 되고, GM대우 내수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인천시와 부평구가 실질적 지원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아래는 홍 의원이 보내온 답변서와 조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홍영표, “중장기적인 발전 위해 경영체질 개선 시급”

▲ 홍영표 의원
▲ GM대우의 현 상황을 어떻게 보나?
홍영표 의원 = GM대우의 미래에 대해 산업은행(이하 산은)과 GM의 견해차가 존재하지만, GM의 5000억원 증자로 GM대우의 미래에 대한 불투명성이 상당부분 해소됐다. GM대우를 회생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진전이다. 유동성 자금 확보 등 단기적 문제를 넘어 GM대우의 중장기적 생존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할 때다. 과거 대우차 해외매각 교훈과 최근 쌍용차 상황,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까지 염두에 둔 대안이 필요하다. 자칫 GM과 산은의 협상에서 잘못 없이 일만 열심히 해 온 국내 직원들의 구조조정이 먼저 제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년 초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유동성 자금관련 협상을 넘어 GM대우 주체가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모색해야한다.

▲ 산은은 GM대우에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기에 앞서 선결조건으로 △GM의 유상증자 규모 확대 △대출금에 대한 GM의 지급보증 △국내 개발 차량의 라이선스 공유 △5년 동안 GM대우 생산물량 보장 등을 GM에 요구했다. 이에 대한 의견은?
= 현 상황에서 산은이 일방적인 자금지원보다 최소한의 전제조건을 요구하는 것은 맞다. 언론과 국정감사 등을 통해 알려진 선결조건 외에 협상과정에선 더 많은 비공개 사안이 포함돼있다. GM은 뉴(New)GM 재편 이전부터 계열사를 둔 각국 정부에 자금지원을 요청했으나, 대부분 실현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선결조건 중 몇 가지를 수용하느냐가 아니라,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장기적인 존립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거를 GM이 보여줘야 한다. 그것이 원활치 않을 때는 독자생존 방안도 필요하다. 다만, 민영화 추진 중이지만 국책은행인 산은이 재무파트에 공동 참여하려고 하고 있는데, 기업 운영에 참여하는 것이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면밀히 검토해야한다.

▲ GM대우는 ‘지역총판제’로 내수시장 확대를 추진 중이다. 내수시장 확대에 도움이 된다고 보나?
= 중․소형차 불공정 문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판단할 사항으로 그 결과에 따라 유지 혹은 재검토가 필요하겠지만, GM대우의 중장기적 비전을 위해서는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해 GM대우의 노력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단순한 마케팅의 변화보다 한국시장에 맞고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 신차 개발로 경쟁할 때만이 수출은 물론 내수가 살아난다. 신기술의 새로운 차종의 출현 없이 새로운 경쟁방식을 도입하는 마케팅의 변화만으로 내수가 살아나기 어렵다.

▲ GM이 장기적으로 GM대우를 포기하고 중국 상하이자동차와 인도 공장으로 소형차 생산기지를 옮길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GM대우를 삼성이나 포스코가 인수, 쌍용차와 삼성르노자동차를 합병, 현대차와 경쟁관계를 형성해야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 GM은 중․소형차 중심의 기존 전략으로는 GM대우가 가지고 있는 성장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벤츠․토요다․BMW 등과 같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를 경쟁목표로 삼는 전략으로 전환해야한다. GM대우를 진정한 경쟁력이 있는 회사로 회생시키는 것이 우선이고, 그런 이후에나 인수나 합병과 같은 대안이 검토돼야한다.

▲ ‘GM대우 인천사랑’ 운동이 인천에서 큰 실효성이 없다. GM대우가 향토기업으로 뿌리 내리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소비자 감성에 호소하는 판매전략 또는 지역사회의 차사주기 운동 차원이 근본적인 내수 확대 방안이 되기엔 한계가 있다. 지역 내 향토기업에 대한 소비진작 사업을 펼치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기업의 구성원이 지역사회의 일원이라는 동질성에 기반을 둔 것이다. GM대우는 지역사회와 어떤 공동체적 활동을 해왔는지 되짚어서 ‘기업 메시나’사업을 넘어 전향적인 각종 지역사업을 추진해 지역사회가 감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자체도 이벤트가 아닌 정책적으로 가능한 지원방안을 제시해야한다. 가령 지역민을 대상으로 하는 추가 할인 판매, 낮은 이율의 리스 금융상품 제공 등이다.

▲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국감에서 “GM대우 측에서 자신들의 경영 잘못을 국민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말했으며, 산은 행장도 “GM 측의 진정성 없는 투자와 보장 없이 지원을 요청하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GM대우는 선물환 환헷지로 인해 막대한 재정 손실을 입혀 유동성에 어려움을 자초했으나, 경영진은 책임성 있는 태도를 취하지 않고 있다.
= 외국기업이라 해서 경영의 문제로 인한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현 GM 본사 임원 다수가 한국에 근무하는 등 환헷지 문제 말고도 경영개선이 필요한 사안이 산적해 있다. GM은 자신에게 유리한 논리로만 채권단에 자금지원을 요청할 것이 아니라, 자구책 마련에 책임을 갖고 경영개선 노력을 보여야한다. 다만 서비스센터 매각 등은 자동차시장의 필수적인 AS사업을 포기하란 것으로, 절대 추진되어선 안 된다.

▲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M대우의 규모를 축소해야한다는 등 구조조정 필요가 제기되기도 한다.
= 늘 기업이 위기에 닥치면 노동자에게 책임이 전가됐다. 경영진은 사법처리를 당하거나 물러나면 그만이지만, 노동자들은 길거리로 내몰리는 생존의 문제에 휩싸였다. 유동성 자금 문제 해결을 위해 GM대우의 규모 축소가 거론되는 것은 책임 전가밖에는 안 된다. GM대우의 생존을 넘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설계가 이뤄져야하고, 그것이 앞서 거론한 제 주체들의 참여와 합의로 준비돼야한다. 구조조정 역시 그런 합의 속에 이뤄진다면 모를까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으로 추진된다면 큰 갈등으로 번져 경쟁력을 상실하는 요인이 된다.

▲ GM대우에 대해 추가적으로 밝히고 싶은 의견이 있으면?
= GM 임원들에게 늘 ‘본사는 우리 GM대우에서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 지적했다. 우리만의 노사문화, 숙련된 노동자를 통한 노동생산성 구현 등 그들의 사고로만 판단해서는 안 될 특별한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을 장점으로 활용하길 당부하고 싶다. 또 어려운 위기를 극복하고 GM 계열사 중 우수한 경쟁력을 입증한 GM대우에 그에 상응한 경쟁력 확보방안을 제시하는 현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기를 슬기롭게 풀어 전 세계인에게 인정받아 세계를 누비는 자동차가 우리 부평에서 계속 만들어지길 바란다.


조진형, “물량확보ㆍ라이선스 공유 요구는 경영권 침해”

▲ 조진형 의원
▲ 산은은 GM대우에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기에 앞서 선결조건을 GM에 요구했다. 이에 대한 의견과 현 GM대우의 상황을 어떻게 보는가?
조진형 의원 = 산은이 GM대우 경영권에 간섭하겠다는 뜻인데, 이는 경영권 침해다. 생산물량 보장 요구도 오히려 사기를 떨어트리는 것밖에는 안 된다. 라이선스 공유는 경영자가 가지고 있는 것이 맞다. 정부로서 의심할 수도 있지만, GM이 의욕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만큼 믿고 기다려야한다.

▲ GM대우는 ‘지역총판제’로 내수시장 확대를 추진 중이다. 내수시장 확대에 도움이 된다고 보나?
= 대우자동차판매(주)가 현대, 기아, 삼성처럼 차량을 잘 팔았다면 GM대우가 그런 계획을 추진했겠냐고 묻고 싶다. (GM) 눈으로는 경쟁적으로 판매를 했다고 보지 않은 것이다. (지역총판제 도입은) 잘했다고 본다.

▲ GM이 장기적으로 GM대우를 포기하고 중국 상하이자동차와 인도 공장으로 소형차 생산기지를 옮길 것이라는 추측도 제기된다.
= 쌍용차와 GM대우 상황은 다르다고 본다. 대우차가 IMF에 망했고, GM이 3년 만에 부평공장을 인수했고 해고자들도 전원 복직시켰다. 쌍용차 자본은 금융위기가 겹쳐서 철수한 것이다. 미국 GM이 무역상사처럼 ‘먹고 튀는’ 회사는 아니라고 본다.

▲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M대우의 규모를 축소해야한다는 등의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 경기가 호전되고 있으니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그로 인해 GM대우 자동차의 수요는 늘어나 구조조정 등은 없을 것으로 본다.

▲‘GM대우 인천사랑’ 운동이 인천에서 큰 실효성이 없다. GM대우가 향토기업으로 뿌리 내리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GM대우가 인천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을 놓고 본다면 ‘GM대우 인천사랑’ 운동은 필요한 운동이다. 문제는 GM대우가 인천의 기본산업이라고 생각하는 의식이 낮다. GM대우 등은 문화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GM대우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높이고, 바꿔야한다. 또한 인천 내 지도층 인사들도 말로만 ‘GM대우차 타기’가 아니라, 본인들이 솔선수범해 GM대우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야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