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우 전교조 인천지부 정책실장

지난 7월 21일 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 관계부처회의를 열어 국가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조정했다고 한다. 신종플루 환자가 늘어나면서 당국의 대응방식도 예방중심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어차피 예방차원의 조처에 한계가 있는 만큼 치료 위주 대응을 통해 피해 확산을 막자는 이야기다.

최근 외국에 다녀온 적도 없고 환자와 접촉하지 않아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이른바 ‘지역사회 감염’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면 대응을 사전예방 중심에서 효율적 치료와 피해 최소화 정책으로 전환키 위해 위기 경계를 높이고 격리 방식의 대응에서 치료 중심으로 전환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신종플루 환자가 늘고 있고, 우리나라도 확진 환자가 1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신종플루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 신종플루 환자의 증가 추세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폭발적인 증가세도 문제지만 중요한 점은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지역사회 집단감염이 확산 추세에 있는 점과 특정 지역이나 특정 국가를 한정할 수 없다는 것이 더욱 문제다.

이미 인천에서도 감염학생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조기방학에 들어간 학교도 나타난 실정이다. 특히 해외여행과 사람간의 접촉이 잦은 여름방학의 특성상 집단 발병의 가능성은 더욱 높고 이에 따른 교육청의 관리 대책이 절실하나 현실은 신종플푸에 대한 가정통신문 발송이 고작이다.

벌써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신종 플루를 전염병 최고단계인 팬더믹(6단계: 대유행)을 선언했다. 예정대로라면 인천도시축전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사람들이 수만, 수십만명이 모여 80일간의 긴 여정을 보내는 행사가 아닌가? 이 위험한 곳에 인천시 각급 학생들이 현장학습을 한다는 것이 아닌가? 상황이 이러함에도 인천시교육청의 대책은 찾을 수 없다.

인천시교육청은 인천도시축전 관련 협조 공문을 통해 각급 학교에서 이미 18만매의 입장권을 구매한 상태다. 인천시교육청은 당연히 인천도시축전과 관련한 신종플루에 대한 대책을 내놓아야한다. 각급 학교에 도시축전 참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는 공문을 발송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즉각 강구해야한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지역사회 집단 감염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이러한 위험의 한가운데 도시축전이 있다면 도시축전에 참가하는 것이 위험한 행동임을 알리는 공문을 시행하고 인천시와 협의해 환불 절차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책임 있는 관청의 역할이라는 사실을 유념해야한다.

학생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 것이 인천시교육청의 책무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