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반대ㆍ민주주의 수호ㆍ반전평화’ 상설 투쟁체 발족

▲ 인천지역 35개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동당ㆍ진보신당ㆍ사회당 등 야3당이 참여하는 ‘민주주의 수호, 신자유주의 반대, 반전평화를 위한 인천지역연대 준비위원회’가 29일 발족했다. 이들은 이명박-한나라당의 신자유주의 정책 등에 맞서 상시적으로 공동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인천지역의 ‘반(反)이명박-한나라당’ 세력이 총결집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정책에 상시적으로 공동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민주주의 수호, 신자유주의 반대, 반전평화’를 위한 상설적 투쟁조직체인 인천지역연대 준비위원회가 29일 발족했다. 여기엔 현재 35개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동당ㆍ진보신당ㆍ사회당 등 야3당이 참여한다.

이들은 지난 22일 한나라당이 단독으로 방송법 등 언론관계법을 날치기 통과시키면서, 중추적 역할을 한 이윤성(남동갑) 국회부의장의 의원직 사퇴와 ‘한나라당 해체, 이명박 퇴진’을 주장하며 이윤성 의원 지역사무소(남동구 구월동) 앞에서 6일 동안 노상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인천지역연대(준) 출범 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세계경제 침체로 인한 경제악화가 심각한 가운데 이명박 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 강화로 인해 서민 생존권은 더욱 피폐해지고 있다”면서, “고용파괴ㆍ임금축소ㆍ소득격차와 빈곤 확대 등이 계속되는 한편 노동자 서민의 최소한의 저항의 권리마저도 공권력으로 짓밟는 민주주의 파괴가 전방위적으로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며, “인천지역의 모든 시민사회ㆍ노동단체들은 ‘민주주의 수호, 신자유주의 반대, 반전평화를 위한 인천지역연대(준)’를 출범해 인천지역 진보운동의 힘을 결집시키고 노동자 서민의 권리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지역연대(준) 공동대표를 맡은 전재환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장은 “언론악법 날치기 통과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민주주의를 포기한 처사로, 의회민주주의 붕괴를 의미한다”며, “민주주의 붕괴, 노동자 서민에 대한 생존권 박탈에 맞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 본부장은 “공공기관 민영․FTA(자유무역협정) 추진 등 신자유주의를 반대하고 한반도를 비롯한 전 세계 반전평화를 위해서도 투쟁할 것이며, 인천시 차원에서 추진하는 신자유주의 정책 등에 대해서도 반대 활동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지역에서 이러한 상설 투쟁체를 조직해 활동하기는 2006년 한미FTA 반대투쟁 이후 3년 만이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투쟁과 함께 인천시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주거권 확보, 경인운하 추진 중단 등을 위해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아울러 당장은 이윤성 국회부의장에 대한 규탄투쟁, 경인운하 반대투쟁 등을 중점적으로 전개하는 동시에 인천지역 내에서 ‘반MB’ 내용을 중점적으로 선전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지역연대(준)에 참여한 단체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ㆍ건강한노동세상ㆍ인천빈민연합ㆍ인천여성노동자회ㆍ인천평통사ㆍ민족예술인총연합인천지회ㆍ615공동선언실천통일아침ㆍ사회진보연대인천지부ㆍ전국여성노조인천지부ㆍ노동자교육기관ㆍ민주노동자연대ㆍ전국노동자회인천위원회ㆍ다함께인천지회ㆍ인천사람연대ㆍ인천통일연대ㆍ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ㆍ인천지역대학교육대책위원회ㆍ시민문화예술센터․인천여성회ㆍ진보신당인천시당ㆍ민주노동당인천시당ㆍ사회당인천시당ㆍ사노준ㆍ민주노총인천지역본부(공공노조인천본부, 전교조인천지부, 건설노조인천지부, 금속노조인천지부, 화학섬유노조인부천지부, 보건의료노조인부천본부, 운수노조택시인천본부, 운수노조공항항만운송본부, 운수노조버스경인지부, 운수노조화물연대, 경인언노협, 공무원노조인천본부, 건설노조건설기계인천지부, 대학노조인천권역연대회의) 등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