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본부서 공동체협치담당관실로
윤대기, “‘인권과’ 이상 전담조직 만들어야”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시 시민인권팀이 기존 일자리경제본부에서 균형발전부시장 산하 공동체협치담당관실로 소속을 옮긴다. 

인천시청

인천시는 오는 7월 20일 시민인권팀을 일자리경제본부 노동인권과에서 분리해 균형발전부시장 산하 공동체협치담당관실로 옮기기 위해 지난 20일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월 인권기본조례 시행과 함께 소통협력관 산하 협력담당관 소속에 시민인권팀을 만들었다가, 여름 조직개편 시 일자리경제본부 산하에 신설된 노동인권과에 시민인권팀을 편입시켰다.

개편 당시 인천시는 ‘노동인권과’라는 이름 때문에 많은 인권 영역 중 노동인권만 다루는 곳이 아니냐는 오해를 사기도 했으며, 성격이 다른 인권 관련 업무와 노동 관련 업무를 한 과에서 업무를 추진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인천시는 1년만에 시민인권팀을 공동체협치소통담당관실로 옮길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인력 추가 배치를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 팀장 1명을 포함한 3인 체제로 이뤄진 시민인권팀은 인권보호관, 인권위원회, 인권아카데미 등 인천시 인권 관련 업무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른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실정이다. 

윤대기 인천시인권위원회 위원장은 개편에 대해 “균형발전부시장 직속 인권조직이 생겼으면 더 좋았겠지만 지금으로서는 현 상황속에서 최선의 결과라고 생각한다”라면서도 “인권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른 지자체처럼 최소 ‘인권과’, 크게는 ‘인권국‘ 단위의 전담조직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