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북녘영화제 ‘나눔 평화 그리고 만남’

남북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에서 북한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북녘어린이 영양빵공장 인천사업본부’는 제5회 인천여성영화제 기간(7.10.~12.) 중인 11일 북녘영화 ‘어떤 나라’를 비롯한 어른용 3편과 어린이용 4편 등을 ‘영화공간 주안’에서 상영할 예정이다.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별도로 마련해 인천지역 초등학생들이 만든 UCC와 북녘어린이 애니메이션도 상영한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도 운영할 계획이다.

북녘어린이 영양빵공장 관계자는 “남북한이 예년에 비해 정치적으로 좋지 않지만, 이런 때일수록 남북 간 민간교류의 맥을 이어내고 인천시민들과 함께 영화를 통해 이념이 아닌 민족의 구성원으로 북녘의 주민들을 만나 서로의 삶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자 북녘영화제를 개최한다”고 영화제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에 상영되는 북녘영화는 모두 통일부에 있는 북한자료센터를 통해 무료로 대여 받은 것들이다.

한편,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사업본부는 2004년 북측과 실무회담을 거쳐 6500여 개미회원들의 힘으로 평양에 ‘대동강 어린이 빵공장’을 짓고 빵을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는 10개 지역본부와 재일동포들이 주축이 된 해외본부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대동강 어린이 빵공장은 하루에 1만개, 한 달에 30만개의 빵을 생산해 평양의 대동강구역, 선교구역, 동대원구역의 탁아소와 유치원 아이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고환율과 곡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3년 전부터 빵공장 운영에 큰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북녘어린이영양빵공장사업본부는 1인당 매월 5000원씩의 후원을 모아 3개월에 한 번씩 빵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해 중국 단동을 통해 북녘에 공급하고 있다. 

아래는 북녘영화제에서 상영될 영화 소개와 상영 일정이다. 

어떤 나라  11일 오후2:00~3:30, 영화공간 주안 7층 3관
제작처 : (주)스펙트럼디브이디 제작년도 : 2004 장르 : 다큐멘터리 상영시간 : 93분

영국의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프로듀서인 대니얼 고든의 <어떤 나라>는 매스게임에 참여하는 현순이와 송연이를 통해 북한 사회의 솔직 담백한 일상을 보여준다. 대니얼 고든 감독은 북한 사람들의 사고방식 그 자체를 드러내 보이며 무조건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지도, 완전히 이해하려 하지도 않는다. <어떤 나라>는 '타임', '가디언', '인디펜던트' 등 세계 유수의 언론으로부터 '놀랍고 경이로운 다큐멘터리'라고 호평 받았다.

따뜻한 우리집(1,2부) 11일 오후3:50~5:50
제작처 : 조선중앙텔레비전 제작년도 : 2004 장르 : 드라마 상영시간 : 65분(1편당)

평양산원에서 벌어지는 산부인과 청춘 남녀 의사들의 갈등과 연애담을 담은 북녘드라마. 병실마다 “의사의 정성이 명약이다”라고 적힌 액자는 환자를 대하는 무상의료가 실현되는 북녘에서 의사로서의 마음가짐이 어떤 것인지 그대로 볼 수 있는 영화다.

산간역에서 11일 오후7:30~8:30 7층 컬쳐팩토리 홀
제작처 : 조선예술영화촬영소 제작년도 : 2000년 장르 : 가족영화 상영시간 : 54분

북녘의 결혼풍습과 주민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영화로 배우들의 코믹한 연기가 일품인 영화. 결혼식을 하기 위해 정학은 신부집으로 기차를 타고 간다. 가던 중 옆 기차바퀴에 불이나고 인수원처녀의 다급한 사정에 정학은 결혼식 가기를 뒤로 미루고 기차보수에 힘쓴다. 정학이 없어진 것을 안 일행은 안절부절못하고 이를 책망하는 사돈과 말다툼까지 하게 된다.

어린이영화제 & 북녘 어린이 애니메이션

11일 오전 11:00~12:30 컬쳐팩토리 홀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직접 제작한 UCC도 함께 상영됩니다.)

꿀꿀이가 만든 연
제작처 : 조선 4.26아동영화촬영소
제작년도 : 2000년 상영시간 : 10분

꼴꼴이가 떡을 먹다가 목에 떡이 걸리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한다. 멍멍이는 '건강상식'책을 찾아보는데, 관련부분의 내용이 오려져 있음을 발견한다. 꿀꿀이는 오려낸 조각을 찾지 못하자 절망에 빠지고, 연을 만들었을 때를 생각하며 자신의 행동을 후회한다.

꼬마 곰네 비밀문
제작처 : 조선과학교육영화촬영소 아동영화창작단
제작년도 : 1995년 상영시간 : 16분

곰형제는 승냥이의 침입을 막기 위해 비밀문을 만들어 놓는다. 그날 밤 승냥이가 비밀문을 열자, 미리 준비된 덫에 넘어져 머리를 부딪쳤는데 곰을 보고 깜짝 놀라 도망간다. 이 소리를 듣고 나온 형제는 승냥이가 가짜 곰을 보고 도망갔다며 깔깔대고 웃는다.

거부기가 만든 초롱
제작처 : 조선과학교육영화촬영소 아동영화창작단
상영시간 : 16분

거북이들이 항아리를 다 채웠다며 좋아하고 토끼는 놀라서 뛰어간다. 토끼는 심판인 학에게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어보고, 학은 토끼의 초롱 두 개보다 거북이의 초롱 한 개가 더 크다고 말해주며 그 이유를 설명해준다. 같은 철판(재료)을 가지고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부피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려준다.

꿀꿀이의 자랑
제작처 : 조선과학교육영화촬영소 아동영화창작단
제작년도 : 1990년 상영시간 : 14분

꿀꿀이는 쇠관을 아랫줄부터 일일이 세는데, 도중에 헷갈려하며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지만 애를 먹는다. 동생은 일찌감치 비닐관을 세고 방에서 TV를 보고 있다. 할아버지가 동생에게 벌써 다 세었느냐며 놀라서 묻자, 동생은 공식을 알면 금방 셀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