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부평시장 주변 정비사업 계획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정부에서 내려 보낸 특별교부세 45억원에 시비 45억원을 더해 시장길 ‘부평역~부흥5거리’ 구간과 대정로 ‘부평시장역~굴다리5거리’ 구간 1.5㎞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 구간은 두 도로가 ‘엑스’자 형태로 교차하는 시장로터리를 중심으로 부평 문화의거리와 로데오거리, 부평시장과 해물탕거리가 연결돼있다.

시는 이 구간 노상의 주차면을 없애고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할 계획이며, 동시에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전선지중화 사업과 보도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부평자유시장 구간인 시장로터리에서 부평시장역 사이는 민원 발생이 우려돼 지중화 사업과 보도개선 사업을 제외키로 했다. 시는 이달 안에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다음 달 발주해 착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의 이 계획은 6월 9일 설명회를 통해 상인들에게 처음 알려지면서 반대 민원에 부딪혔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비 사업의 필요성 유무를 떠나, 문제는 매일 장사해야하는 상인들에게 상가 앞 주차장을 없애는 등의 정비 사업이 민감한 사항인데도, 시가 너무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데 있다.

노상 주차장은 신설될 주차타워에서 소화하면 되고, 설명회를 했기 때문에 추가 설명회는 없다는 시 관계자의 말이 더 가관이다. 설명회 한 번 개최한 것으로 여론을 수렴했다고 어찌 말할 수 있는가.

아무리 취지가 좋다고 해도 ‘일방통행’식 행정은 늘 민원을 유발한다. 부평구가 의욕을 가지고 해물탕거리를 특화거리로 조성하려다 주민 반대로 당초 계획이 무산된 것도 그 예다.

‘일방통행’식 행정의 배경에는 주민을 행정의 대상으로만 여기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허투루 듣는 잘못된 태도가 있다. 실적위주의 사고도 한 몫 한다.

시가 자전거이용시설 정비계획 중 1단계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구간 계획을 일방적으로 바꾸려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관련단체에서 이의를 제기하자 시와 정비계획 수립을 의뢰받은 인천발전연구원이 그 계획을 일단 보류한 뒤 관련단체와 부평구의 입장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 역시 시가 관련단체와 부평구민을 행정의 대상으로만 바라본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부평시장역으로 이어지는 부평권의 생활중심 도로인 부평대로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하지 않고 시장 주변에만 설치하겠다는 것은 무슨 발상인가?

일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큰 그림을 그린 후 작은 그림들을 그려 넣어야 한다. 또한 혼자 그리는 그림이 아니고서는 이해관계인들의 공감대 형성과 동의가 기본이다. 상호간 신뢰는 소통에서 나오고, 소통은 대화 속에서 나온다. 그에 앞서 함께 할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해야한다. 행정도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