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팬데믹 선언, 경제 피해 장기화
긴급경영안정자금, 인천e음 캐시백 10% 상향 등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시가 코로나19와 관련해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시청

시는 19일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회의는 인천시청에서 열렸으며, 박남춘 인천시장 주재로, 박준하 행정부시장,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용식 인천연구원 원장 등 13명이 참석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을 의미하는 팬데믹을 선포한 가운데, 인천에선 지난 18일 기준 확진환자 32명이 발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와 그 파장이 장기화되고 있다. 따라서 시는 어려워지는 지역경제 안정과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비상경제 대책회의를 열었다.

시는 비상경제대책 논의 결과를 토대로 ▲소상공인 특례보증 등 자금지원 사업 ▲임대료 인하와 지방세 감면 등 ‘민생경제 회복과 지원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추경안이 확정되면서 시도 4월 내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추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비상경제 대책회의’도 수시로 개최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비상경제대책회의 자리에서 실질적인 민생활성화 대책들이 마련되고, 적기에 시행되게 다양한 의견 개진과 토론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시는 이미 지난달부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제대책을 시행했다. 지난달 3일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을 총괄로 하는 6개 경제대책반을 편성한 뒤 송도동 미추홀타워에 경제대책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같은달 11일에는 지역 관광업계와 대책회의를 진행했고, 같은달 13일에는 경제인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이와 관련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달 7일부터는 6가지 경제지원 대책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사회적기업 지원정책 개선 ▲피해 관광업계 ‘긴급경영안정자금’ ▲ 인천e음 캐시백 10% 상향 ▲공유재산 임대료 인하와 민간부문 ‘착한 임대료’ 확산운동 전개 등이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총 2518억 원으로, 시는 나머지 금액도 집행될 수 있게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인천시 398억 원, 신한은행 450억 원, 중소기업육성기금 1670억 원으로 구성됐다. 또 연 1.5%로 5년 동안 지원하는 특별보증 경영안정자금은 당초 398억 원에서 3000억 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시는 지난 18일 기준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265억 원과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714억 원을 지원했다.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은 109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2535건을 지원했다. 긴급경영안정자금 총 979억 원을 2644건에 지원한 셈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