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역~미군기지 '트램과 지하도'ㆍ부평숲ㆍ근대역사박물관ㆍ도심캠핌장 등 제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21대 총선 정의당 인천 부평을선거구 김응호 예비후보가 부평 미군기지를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응호 예비후보는 17일 오전 부평미군기지 반환 ‘674일 농성’ 시민운동을 시작했던 미군기지 옛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환이 확정된 미군기지를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인천을 대표하는 부평숲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는 지난해 즉시 반환이 결정됐지만 그 전에도 주한미군의 전략 재배치로 빵공장과 야구장 등만 남아 있어 이미 군사기지 역할을 상실한지 오래였다. 캠프마켓으로 인해 부평구 도심은 단절되고 도로는 굴절되는 등 도시 발전 저해요소로 작용했다.

이에 1996년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우리 땅 부평미군기지 되찾기 및 시민공원 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와 ‘부평미군기지공원화추진협의회’ 등을 결성해 반환운동을 시작했다.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은 인천시민회의 집행위원장과 대표를 맡아 미군기지 반환운동에 앞장섰다. 시민공원 조성을 위해 서명운동, 미군기지 인간띠잇기, 오염조사, 자전거행진, 시민감시단 활동 등 무려 674일간의 천막농성과 7년에 걸친 반환운동을 전개했다.

7년에 걸친 시민들의 반환 운동은 2002년 3월 29일 부평미군기지 반환 결정 발표로 이어졌고, 2019년 12월 11일 제200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에서 반환이 최종 결정됐다. 반환운동 17년, 기지점용 80년 만에 반환이 결정됐다.

물론 여전히 개방시기, 토양오염 정화문제, 복구비용 원인자 부담 문제 등이 남아있고,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인천시 미군기지참여시민위원횡 참여하면서 여전히 토양오염 정화와 복구비용 원인자 부담(=미군 부담)을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김응호 인천 부평갑 예비후보가 부평미군기지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김응호 예비후보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평미군기지에 대한 종합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부평미군기지를 역사, 환경, 문화, 경제 등 4가지 축으로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인천근대역사박물관(=인천시립박물관 분관), 부평미군기지~11번가(동아아파트 옆 복개천 주변)~굴포천을 연결하는 도시하천 복원, 부평아트플랫폼 건설, 경원대로 지하로 부평공원과 캠프마켓 연결, 청년거리 조성, 미래형 교통수단 트램 구축, 도시농업공원·기적의 놀이터·도심캠핑장 조성 등을 제시했다.

또한 반환되는 토지에 대해 환경부가 안전하고 꼼꼼하게 오염을 정화하고, 오염원인자에 대한 비용 청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부평미군기지의 반환 운동과 오염정화 운동, 그리고 소파(sofa, 한미행정협정) 개정까지 주장하며 긴 세월을 싸워왔다”며 “반환이 결정된 만큼 반환과 오염 졍화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오염정화의 경우 원인자부담원칙에 입각해 미군에 오염정화 비용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김 예비후보는 “지난 25년간 부평미군기지 반환 운동의 한 복판에서 활동했다. 이제 반환된 부평미군부지의 미래를 그릴 수 있게 맡겨 달라”고 한 뒤, “반환된 기지는 전체 부평 주민의 미래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동시에 인천의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어가겠다”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