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7가지 정책 제시
정의당, ‘인천형 그린뉴딜정책’ 등 토론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정의당 인천시당이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정책협약식을 열었다.

12일 정의당 인천시당과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정책협약식을 열었다. (사진제공 정의당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과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하 기후행동)은 12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정책협약식에는 김응호 위원장(부평을 후보), 조선희 공동선대위원장(부위원장, 인천시의원), 문영미 부위원장(동구·미추홀갑 후보), 김중삼 서구위원장(서구갑 후보)이 참석했다.

기후행동은 인천지역 5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조직으로 2월 11일 출범했다.

기후행동은 출범 선언문에서 “지구가 불타고 있는데 이제 온난화를 넘고 기후변화를 지나 기후위기에 이르렀다”며 “이제는 온실가스를 뿜어대는 기업, 이를 방관하고 편드는 정부, 눈앞의 이익과 자본의 이익에 매몰된 정치권, 진실에 무관심한 언론이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하며, 우리와 아이들 삶의 터인 인천이 더 늦기 전에 자원순환도시, 녹색교통도시, 생태환경도시, 에너지전환도시, 이에 따른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게 기후행동을 위한 연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행동은 협약식에서 ▲21대 국회 기후비상선언 결의안 통과 ▲‘기후위기대응법(가칭)’ 제정 ▲21대 국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기반조성(예산편성, 법제도 개편 등) ▲인천 소재 석탄화력발전소를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감축해 2035년까지 전면 폐쇄 ▲기후 비상사태 선포 ▲탄소배출 제로 도시로 전환 등 7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응호 위원장은 “정의당은 2월 20일 21대 총선 출마자들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위기를 선포하고, 대책으로 ‘인천형 그린뉴딜정책’을 발표했다”며 “오늘 제안해 주신 7가지 정책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 우리 당의 정책도 함께 토론하면서 기후위기와 불평에 대한 대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