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사장 5명 중 4명 해수부 출신, 6대 내정자도 마찬가지
인천평화복지연대 “해피아 적폐 인천서만 이어져...철저히 검증할 것”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최근 인천항만공사 6대 사장에 해양수산부 출신 인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인천 지역 시민단체는 지역 전문가가 아닌 낙하산 인사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 갈무리

최근 인천항만공사 6대 사장으로 해수부 출신 최준욱 전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이 내정돼 16일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실장은 국토부 해양환경정책과장, 해수부 해양산업정책관, 인천지방 해양수산청장, 해수부 해양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1일 성명서를 내고 “해피아(해수부+마피아) 출신 퇴직 관료가 인천항만공사 사장에 당연직으로 임명된 셈이다. 타지역 3곳 항만공사 사장에는 지역 항만 문제를 해결할 전문가들이 임명됐다”고 비판했다.

인천 지역사회에서는 인천시가 해수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지역 인사가 인천항만공사 사장에 올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해서 나왔다. 2005년 인천항만공사 설립 이후 사장 5명 중 4명이 해수부 출신이었다.

이미 부산항만공사 사장에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교수, 울산항만공사 사장에 고성환 울산로직스 대표,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에 차민식 부산항만공사 경영본부 부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특히, 해수부 출신인 5대 남봉현 전 사장은 임기를 마치지 않은 채 사퇴해 6대 사장을 선출하게 된 상황이었다. 따라서 다시는 해수부 출신은 안 된다는 지역사회의 문제의식도 높은 상태였다.

이에 송도국제도시 인터넷 커뮤니티 ‘올댓송도’ 주민들은 연수구 국회의원, 시ㆍ구의원에게 ‘해수부 낙하산 반대’를 촉구하는 문자를 보내고 있고, 인천시와 해양수산부 등에도 낙하산 반대를 촉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또한 이정미(정의, 비례) 의원은 해수부 출신의 보은 인사가 아닌 항만전문가, 인천 전문가가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결국 이런 주장은 무산됐다.

평화복지연대는 “문재인 정부가 4개 항만공사 중 유일하게 인천항만공사 사장만 해수부 출신 인사로 내정했다. 결국 해수부 출신 인사가 수장이 되는 적폐가 인천에서만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 단체는 “인천 시민들은 정부에 대해 실망을 넘어 인천을 무시한 결정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며 “최준욱 전 실장이 신임 사장으로 임명된다면, 해수부 꼭두각시인지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