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노종면 YTN노조 위원장

뉴스전문채널인 YTN의 ‘돌발영상’은 YTN이라는 이름보다도 더욱 친숙한 프로그램이다. 정치와 사회문제를 시청자들이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 대표적 시사 영상프로그램으로 YTN의 간판 프로그램으로 성장했다.

돌발영상을 탄생시켜 사회비평을 아우르는 정통 뉴스채널로 YTN이 발전할 수 있게 만든 인물은 노종면 YTN노조 위원장이다. 노 위원장은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낸 구본홍 현 사장이 취임하자 ‘정치권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했다.

검찰은 9년 5개월 만에 처음으로 현직 기자를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YTN 사측이 업무방해 혐의에 대한 고소를 취하했음에도 불구, 검찰은 노 위원장을 구속했다. 노 위원장은 사장실 점거농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YTN 기자들은 15년 동안 놓지 않았던 카메라와 마이크를 놓고 긴 싸움을 시작했다. 그 투쟁 대열 맨 앞에는 언제나 노 위원장이 서 있었다.

노 위원장은 1967년 부평에서 태어났다. 지금의 신촌에서 태어나 산곡초등학교, 부평동중학교, 부평고등학교를 졸업하고 87년 고려대학교에 입학했다. 이어 YTN에 입사해 기자ㆍ앵커ㆍ피디(PD)로 활동하며 YTN 간판 프로그램인 ‘돌발영상’을 만들어냈다. 노 위원장은 2004년 제35회 한국기자상 전문보도부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노 위원장은 구본홍 사장 취임 이후 YTN의 보도방향에 변화가 생겼고, 이를 강제하기 위한 내부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투쟁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축소 보도와 북핵 기사 확대 보도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꼽았다.

노 위원장은 YTN 노사는 6월 10일 ‘공정방송을 위한 YTN 노사협약’을 체결해 15일 이를 발표했다면서, 공정방송을 위한 투쟁은 계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기소에 대해 노 위원장은 검찰이 허위 사실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만큼 법적인 대응을 통해 투쟁의 정당성도 알려 나가겠다면서, YTN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특히 노 위원장은 YTN사태를 통해서 드러났듯이 특정 정치세력에 의한 언론사 장악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한나라당과 정부에서 추진하는 언론법 개악은 절대로 안 된다고 밝혔다.

▲ 노종면 YTN노조 위원장.
아래는 노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부평출신인데, 요즘 부평은 어떤 것 같은가?
= 어릴 때는 부평 대부분이 논이었다. 삼산동 미래타운에 살 때만 해도 주변은 논이 많았다. 큰 애 어릴 때 논 구경도 시켜준 곳이 하루아침에 아파트 숲으로 바뀌었다. 산곡동ㆍ청천동 등은 여전히 변화가 없지만, 개발이 빠르게 진행된 곳은 예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게 변했다. 보전과 개발이 조화롭게 이뤄지면 좋겠다.

▶ YTN에 입사해서 어떤 일들을 했나?
= 15년차다. 사회부ㆍ경제부를 거쳐 뉴스제작ㆍ편집부 등을 거쳤다. PD도 하고 앵커도 했다.

▶ 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데, 재판 상황은?
= 사측이 업무방해로 당초 고소했다가 취하한 사건을 검찰이 기소해 재판을 받고 있다. 노조 측에서는 징계무효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YTN 방송의 경영 투명성ㆍ간부 인사ㆍ사장 선임 등으로 내부 갈등을 빚은 것을 검찰이 사측의 고소 취하에도 불구, 고발 조치해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YTN에만 해고자가 6명이 나왔다.

▶ 해고자들이 많아 노조가 경제적으로 어려울 것 같은데?
= YTN 조합원은 400여명이다. 조합원들이 지난해 희망펀드를 조성했다. 희망펀드를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복직될 때까지 부당한 인사 근절과 언론개혁을 위해 뛰어다닐 것이다.

또한 YTN을 사랑하는 시민들이 매월 후원금을 내주고 있다. 그분들의 후원금은 현재 집행하지 않고 있다. 기회가 있을 때 좋은 일에 집행하고 싶다.

▶ YTN 사태가 시민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는 것 같다. 좀 이야기해 달라.
= 이명박 대통령 언론특보였던 구본홍씨를 YTN 사장으로 앉히려고 한 것이 싸움의 발단이 됐다. 이후 사측은 기자의 양심에 의한 취재에 인위적으로 가감하는 등 언론자유를 침해하면서 YTN 사태가 더욱 확대됐다. YTN 경영진은 노조가 소액주주로 주총에 참석하는 것조차 용역직원을 동원해 봉쇄했다. 토론과 표결 처리 과정도 없이 40초 만에 날치기로 사장을 선임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것이 한국 언론의 현주소다.

YTN은 마사회ㆍ한국전력 등 공기업이 60%의 지분을 갖고 있다. 사실상 정부가 맘만 먹으면 사장을 선임할 수 있는 구조인데, 대통령 언론특보를 사장으로 내려 보냈다는 것은 정권에 의한 언론장악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것 아니냐.

이렇게 선임된 사장으로 인해 부당한 인사가 이루어졌다. 사장 선임 절차도 문제가 있어 출근 저지 투쟁을 진행했다. 정권에서 심은 사람이 방송에 개입, 정부 정책에 치우친 보도가 예상됐다. 낙하산 사장 반대와 공정방송 사수 명분을 갖고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 지난달 14일 YTN 본사 로비에서 부당징계에 항의하기 위한 조합원 비상총회가 개최됐다.<출처ㆍYTN노조>
▶ 구본홍 사장 취임 후 YTN의 보도 방향이 친정권적이라는 시각도 있다. 실제 보도 방향에 변화가 생겼나?
= 낙하산 사장 저지 투쟁을 하는 과정에서 보도 기능이 약화된 부분이 있다. 쉽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간부들의 태도와 보도 지침에서 전반적으로 언론자유가 침해를 받고 있는 상황으로 진단하고 있다.

소소하지만, 작은 것에서 밀리면 크게 밀린다는 생각이다. 예를 들어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연설 중 ‘MB악법’이라는 단어가 나왔는데, 그것도 보도를 못하게 하는 실정이다. 제1야당 대표 발언도 제대로 보도 못하는데,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제대로 방송이나 할 수 있겠냐.

YTN방송은 시청자의 것인데, 구본홍씨가 선임되고 출근저지 투쟁으로 출근도 제대로 못 하는 상황에서 회사 행사에 참가한다고 편성까지 바꿔가며 생중계를 했다. 보도국장은 기자들의 투표 절차를 통해 뽑혀야하는데, 구본홍씨가 임명한 직무대행이 회사의 기본 골격을 흔들어버렸다.

24시간 보도채널이라 기사에 대한 승인이 빨라야하는 방송시스템을 갖고 있다. 그래서 차장 대우 이상에게는 기사를 승인할 권한이 있었는데, 이것을 부장 이상만 승인하도록 했다. 사장에 대한 기사를 쓰지 말라는 등의 보도 지침까지 내려 보내고 있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해서도 대표적으로 당초 서울 대한문에 방송차량을 세워 놓고 시민들의 추모 물결을 방송할 계획이었는데, 중계차를 정부 합동 분향소가 설치된 역사박물관으로 이동하게 했다.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북한 핵 실험 관련 소식이 언론사 톱뉴스로 보도된 지난달 27일 밤, YTN의 편집부국장이 YTN24(오후9시 뉴스)와 뉴스나이트(오후11시) 방송을 앞두고 톱기사로 배치된 노 전 대통령 서거 기사를 북한 핵 실험 관련 뉴스로 바꾸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우리는 실시간 뉴스방송이라 톱뉴스가 변경됨에도 고위 간부가 억지로 바꾸라고 하기도 했다.

▶ 정부가 YTNㆍOBSㆍ아리랑TVㆍKBSㆍ코바코 등에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들을 낙하산 인사로 내려 보냈다. 이에 대해서는?
= 언론관련 단체와 방송사인데, KBS 이병순 사장은 특보를 지낸 적이 없지만, 사장을 뽑는 이사회에 낙하산을 심어 놓고 무리하게 사장을 선임한 경우다. 누가 되도 낙하산이다.

정연주 전 KBS 사장에 대한 감사가 정당했거나, 정연주 사장이 임기를 채웠거나, 이사회의 교체가 상식적으로 된 상황에서 뽑은 사장이라면 낙하산은 아니다. 그 이사회에서 김인규씨라는 MB 특보를 세우려고 했는데, 조직에 부담을 줄 것 같아 스스로 고사해서 현재의 사장이 취임했다.

현재 우리나라 언론사들은 보도 간섭을 막을 만한 제도가 없다. 선배들이 투쟁해서 많은 제도가 있지만, 경영진이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으면 기능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제어장치가 부실하면 자신을 보내준 사람에게 충성을 다하게 된다. 정치적 이력을 가진 사람이 특정한 회사에만 왔다면 모르지만, 다수 언론사에 사장으로 임명되는 것은 정권 차원의 언론장악 행태로 보인다. 언론계를 장악해 정권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밖에 해석이 안 된다.

▶ 검찰 기소에 대한 생각은?
= 상식적으로 보면 기소하지 않거나 기소 수위가 낮아야 하는데, 우려할 만한 수준으로 기소가 됐다. 저를 포함해 4명이 기소됐고, 3명이 약식 기소됐다. 약식 기소된 분들도 과한 벌금으로 기소됐다. 이분들은 정식 재판을 청구할 예정이다.

회사 내부에 투쟁이 진행 중이고, YTN 보도가 구성원의 감시로 사전에 공정하지 못해도 사후에 정정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일부는 부당하게 침해를 받지만 공정하게 방송을 지키려고 한다. 정권 차원에서 부담스러워 하는 것 같다. 그런 식의 기소는 그런 측면이 강하다고 본다.

특히 검찰은 체포영장을 청구할 때 거짓말을 했다. 검찰은 수사에 불응했다고 했지만, 불응한 적이 없다. 기소된 사람 대부분이 경찰 조사를 다 받았다. 경찰과 다음 조사 약속도 잡았는데도 불구, 검찰이 수사에 불응해 도주 위험이 있다고 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이 그것에 대한 확인도 없이 영장을 발부한 것이다.

검찰과 경찰이 사법부를 기망한 것이다. 허위 서류를 갖고 현직 언론인을 체포하고 구속한 것이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다. 정치적 판단이 개입하지 않고는 어떻게 가능하겠냐?

▶ 앞으로 YTN 투쟁을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
= 해고자 복직, 공정방송을 쟁취하는 제도를 얻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YTN 노사는 6월 10일 ‘공정방송을 위한 YTN 노사협약(공정방송협약)’을 체결해 15일 이를 발표했다. 노사는 5월 중순 2주간 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10일 구본홍 사장이 최종 서명했다.

공정방송협약에는 ▲사장의 공정보도 준수ㆍ공표 의무 ▲정례회의 2회ㆍ임시회의 3회 미개최시 보도국장 신임투표 ▲공정방송위원회의 해당자 징계ㆍ보직 박탈 결정시 사장의 ‘존중 의무’ 등이 포함돼있다. 현존 언론사 중에서 공정방송을 실효성 있게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기는 처음이 아닐까 한다.

남은 것은 이 제도를 기반으로 보도를 철저하게 감시하고, 문제 보도를 사전에 예방하는 일이다. 또한 해고자 복직에 주력할 것이고, 한나라당에서 강행 처리하려는 언론악법 저지 투쟁도 함께할 것이다.

언론은 사회적 공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정 자본과 권력에 의해 독점되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에 시민들도 공감할 것으로 안다. YTN 싸움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기를 기대한다.

▲YTN 조합원들이 해고된 동료의 복직을 기원하며 사내에 붙인 구호.<출처ㆍYTN노조>
▲ 쉬어가는 차원에서 묻겠다. 지난 4ㆍ29 부평<을> 재선거에 민주당으로부터 출마 권유를 받은 것으로 아는데?
= 직접 제안은 없었다. 거쳐서 제안을 들었다. 4월 2일 구치소에서 나왔다. 노조 위원장이 투쟁을 얼마나 했다고 선거 나가냐. 그것은 YTN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조합원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예전부터 의사를 개별적으로 타진하는 사람이 있었다. 생각해준 것은 고맙기도 하지만, YTN노조가 독특해서 정치색을 부담스러워한다.

집행부를 맡게 된 이후에도 보다 많은 조합원에게 지지를 받은 것은 언론인으로, 직업인으로, 기본적으로 직업적 양심을 지키기 위한 투쟁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조합원의 전폭적 지지를 받는 것이다. 극도로 민감해 적극적으로 차단했다.

▶ 정부와 한나라당은 6월 임시국회에서 언론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언론법에 대한 생각은?
= 한나라당에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언론법이 바뀌면 시청자들이 해악을 그대로 안게 된다. 국내에서 조선ㆍ중앙ㆍ동아일보 말고는 신문방송을 겸영할 수 있는 신문사는 없다. 조ㆍ중ㆍ동만을 위해 방송을 허가해 주는 것이다. 정부가 세계적 추세라고 하지만, 제대로 허용하는 곳은 일본밖에 없다.

미국은 허용되지만, 같은 지역에서 겸영을 못한다. 대한민국에 적용하면, 신문을 하면 방송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특정 언론에 의한 언론 독과점은 안 된다는 것이다.

언론법 통과로 일자리를 만든다고 하지만, 미국은 언론시장에 재벌이 참여하게 하니 오히려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더 늘어났다. 방송이 갖고 있는 공공성을 무참히 없애는 것이다.

결국 보수성향의 신문사를 통한 방송 진출과 친정권적인 대기업의 방송 진출을 통해 미디어 시장을 자신들의 입맛대로 바꾸겠다는 의도다. 낙하산은 내부에서 투쟁하면 효율이 떨어진다. YTN 보도의 경우도 정권이 절대로 다 장악 못한다. KBS도 마찬가지다. 보도를 장악해서 실익보다 반발로 인한 국민 불신이 높아진다.

하지만 우호적 자본이 방송을 하게 하는 것이다. 삼성이나 조ㆍ중ㆍ동이 만든 방송이 YTN 같은 돌발영상을 만들겠냐. 중앙일보가 한 다리 걸친 삼성 보도를 제대로 못하는 것 보면 기업에 의한 방송 진출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시청자들도 알 것이다.

조ㆍ중ㆍ동은 서민보다 기업인들에게 상당히 유리한 기사만 작성하는데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냐. 시장 경제 논리에도 맞지 않는 것이 재벌과 신문에 방송을 허용하는 것이다.

▲ <부평신문> 같은 지역 언론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부평 지역사회에 지역신문이 없다고 생각했다. <부평신문>을 보고 반가웠다. 지역신문도 있으니, 동네 방송도 있었으면 한다. 방송국에 입사해 중앙언론이라 이슈를 주로 보도해야 하지만, 지역 내용도 발굴해야한다는 소신이 있다.

미국은 지방네트워크가 매우 훌륭하다. 국내 SO(지역 케이블방송)같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지역방송은 공공성 있는 방송 보도가 힘들다. 관심은 온통 돈 벌이에 집중돼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