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민들과 보상 등 협상 어려움이 원인, 신규 사업 배제 안되게 노력”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 사업 6개의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청 전경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내 시·군·구별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실적을 점검한 결과, 지난해 인천지역에서 진행 중인 사업 16개 중 6개가 실적이 부진하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총 사업 예산 집행률이 60% 미만인 시·군·구가 실적 부진으로 평가됐다.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동네를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재개발의 도시 정비사업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며 도심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인천에서 실적 부진 평가를 받은 사업은 계양구 규모 11만3000㎡의 ‘효성마을’, 동구 14만9000㎡ ‘패밀리-컬처노믹스 타운 송림골’, 부평구 22만6000㎡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서구 10만㎡ ‘상생마을’, 옹진군 5만5000㎡ ‘백령 심청이마을’, 중구 8만7000㎡ ‘신흥동 공감마을’이다.

국토부는 실적 부진 평가를 받은 사업들의 대책을 세우게 하고 대책이 미흡할 경우 이들 시·군·구는 올해 신규 사업 선정에서 배제할 방침이다.

시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건물 신축 등 하드웨어적인 것과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소프트웨어적인 것을 함께 진행하는 사업인데,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대한 예산 집행률로만 부진 평가를 받은 것이라 억울한 눈치다.

부진 평가를 받은 사업들은 대부분 토지 매입이나 보상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협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예산 집행을 계획대로 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예산 집행률로 실적을 평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알지만, 사업의 특성 상 주민들에게 보상을 강제적으로 할 수 없어 진행이 더딜 수 밖에 없는 점이 있다”며 “오는 3월까지 국토부에 대책을 보고해야 하는 데, 각 군·구에 독려해서 신규 사업 선정 배제가 되지 않게 노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