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700여명 등 20개 대학 1118명 달해
조선희 시의원 “시가 나서서 대책 수립해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중국인 유학생들이 입국을 앞두고 있어 대응방안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는 교육부의 지침만 바라보며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인천지역 중국인 유학생은 20개 학교에 1118명이다. 이 중 인천대학교는 입국 예정 중국인 유학생 57명을 교내 생활관에 격리한다고 밝혔다. 나머지 대학들은 뚜렷한 대책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는 입국이 예정된 중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는 개강 2주 연기 또는 온라인 수업 실시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1조’에 따르면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대학은 매 학년도 2주 범위 내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책은 '수박 겉핥기'에 불과하다. 중국인 유학생 모두를 잠재적 확진환자로 보는 것은 부적절하지만,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무분별한 중국인 혐오 배제를 위해서라도 이들과 지역주민간 적절한 격리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조선희(정의당, 비례) 인천시의원은 “중국인에 대한 무분별한 혐오는 배제해야한다”면서도 “최근 중국을 방문한 아동과 교직원은 입국 후 최소 14일간 등원을 자제시키는 등의 조치를 고려하면, 중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인하대는 3일 학생들이 생활하는 생활관에서 방역작업을 실시했다. (사진제공 인하대)

인천지역에서 가장 많은 중국인 유학생이 다니는 인하대가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인하대 중국인 유학생은 약 700명으로 확인됐다.

인하대 관계자는 “교육부 지침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며 “최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교민 700여 명 숙소를 구하느라 정부에서도 애를먹지 않았나. 대학 개별로 감당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추세를 보면 개강을 2~3주 앞둔 다음 주부터 입국이 본격 시작될 것 같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인천시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부서 간 업무를 떠넘기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게 현실이다.

시 보건의료정책과 관계자는 “대학별로 중국인 유학생 자료를 내놓고 있지 않아 파악이 어렵다”면서도 “재난상황실 외국인대응팀으로 전화하면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재난상황실 외국인대응팀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 정보는 일정부분 파악했지만, 소관 부처인 교육부 지침만 기다리고 있다. 시 교육담당관과 전화해보라”고 전화를 돌렸다.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이 코앞에 닥쳤는데도 대책없이 허둥대는 상황이다. 이처럼 무방비 상태로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을 한다면 지역주민들은 오히려 더 불안에 떨 수밖에 없고, 불필요한 중국인 혐오를 낳을 수 있다. 또 교육부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시가 먼저 나서서 대학들과 머리를 맞대고 할 수 있는 대책들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지적도 뒤따랐다.

조 의원은 “이 같은 사안은 개별 대학에 맡길 수 없다. 정부가 나서지 못하면 지방정부가 나서서 대책을 만들어 내는 것이 맞다”고 한 뒤 “시-시교육청-대학-시민단체 등 대책반을 구성하고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논의 내용을 공개하고 동의를 얻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혐오와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24일 '신종 코로나' 대응 긴급대책회의를 진행하고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