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폐기물 가스 활용 바이오가스 생산’ 연구과제로
매립지 종료해도 ‘음식폐기물 반입한다’고 하자, ‘성토’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수소융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구 주민들이 반발하자 시가 12월 27일 설명회를 개최했는데, 주민 여론은 싸늘했다.

이에 앞서 시는 수도권매립지 내 수소융복합단지 건설 계획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예비타당성 조사ㆍ연구 과제’에 선정됐다고 12월 17일 밝혔다.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ㆍ연구 결과가 정부 심의를 통과하면 수도권매립지 유휴 토지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 880억 원을 투입해 수소생산기지를 조성해 하루에 수소가스 3200kg을 생산할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에 조성할 계획인 수소융복합단지 구상도.(사진제공ㆍ인천시)

수도권매립지에 수소융복합단지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은 ‘매립지를 종료한다더니’ 하면서 반발했다.

시 에너지정책과와 인천테크노파크는 12월 27일 검단출장소 회의실에서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와 검단주민총연합회 소속 주민 20여명이 참가했다.

주민들은 2025년 8월에 매립지를 종료할 계획인데 매립지에 수소융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이유를 먼저 따졌다. 시는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가스와 음식물폐기물을 활용한 바이오가스를 만드는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또, 2025년 매립을 종료해도 2025년 8월 전에 매립한 쓰레기에서 20~30년간 가스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으며, 가스 생성을 위해서는 음식물폐기물을 계속 반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반발했다. 주민들은 ‘매립지를 종료하더라도 음식물쓰레기를 계속 반입한다면 그게 무슨 종료냐’고 질타한 뒤, ‘매립지 연장을 위한 꼼수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시는 매립지 가스를 이용하기 위한 시설로 매립지 연장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지만, 주민들이 ‘음식물폐기물 반입이 매립지 연장을 위한 꼼수 아니냐’고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못했다.

주민들은 줄기차게 매립지 종료를 강조했다. 매립지 종료 계획에 맞춰 수소단지 연구용역이 아니라 공원 활용계획 용역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음식폐기물 반입은 종료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수소단지의 안정성 담보할 수 있는지와 시설 도입 시 주민 혜택도 물었다. 시는 안전하다며 강릉 수소 폭발 사고나 네덜란드 폭발 사고 시설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주민 혜택에 대해서는 타당성 조사 단계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힘들다며 수소 생산시설 주변이 많이 발전할 것이라고만 했다.

주민들은 ‘검단은 수도권매립지만 약속대로 종료되면 자체적으로 발전할 지역’이라며 시 설명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시는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다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 여론은 썰렁하다. 주민들은 매립지로 인한 고통을 배려하지 않고 수소생산단지를 짓는 것이라며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