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승인만 남아 ··· 혁신안 큰 틀 유지
세부적인 내용은 향후 논의해 결정 예정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문화재단(이하 재단) 혁신위원회가 제출한 혁신안을 인천문화재단이 받아들였다. 혁신안은 27일 열린 재단 제9차 정기 이사회에서 의결됐다. 인천시 승인만 받으면 재단은 내년부터 혁신안대로 운영하게 된다.

인천문화재단.

먼저 재단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를 구성한다. 추천위원회는 시의회 추천 1명, 이사회 추천 3명, 직원 추천 2명, 시민 3명으로 이뤄진다. 시민 3명 선출방식은 향후 논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직원 대표 한 명이 노동자 이사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노동이사제’는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해서는 조직 정관을 개정해야하는데, 이사회 재적인원 3분의 2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부분도 향후 논의할 예정이다.

재단 조직도 개편한다. 대표이사 아래에 혁신감사실과 정책협력실을 설치한다. 기존 혁신안에 있던 시민문화협의회와 기획협력 태스크포스(T/F)를 통합해 정책협력실을 둔다. 시민문화협의회는 정식 조직은 아니지만 정책협력실 내부에서 운영한다.

또, 경영본부 산하 전략기획팀과 경영지원팀이 설치된다. 그밖에 창작지원부와 시민문화부가 있다.

재단이 위탁 또는 직영으로 운영하는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인천아트플랫폼, 트라이보울, 한국근대문학관은 그대로 유지한다. 인천역사문화센터가 인천문화유산센터로 개편된다.

재단의 고질적 문제였던 인사 관련 혁신안 내용도 의결됐다. 본부장급 보직자는 내부 공모제로 선발하며, 2년 임기제로 운영한다. 연임이나 공모자가 없을 경우 등, 구체적 부분은 재단 내 규칙으로 정한다.

재단 혁신위원회에 참여했던 민운기 재단 이사는 “개인적으로는 더 많은 혁신을 기대한 부분이 있지만 그게 다 수용되지는 못해서 아쉽다”고 한 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진통 속에서 공통된 합의안을 만들어냈고, 소중한 결과물로 생각하고 잘 이행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재단 혁신위원장을 맡았던 조인권 시 문화관광국장은 “혁신안은 이미 재단에서 받아들이기로 했던 부분이었다”라며 “여러 가지 내부 갈등도 있었지만 1년 가까이 시간을 들여 여러 사람이 논의했기에 혁신안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월 1일 재단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재단의 창의성과 다양성 보장, 문화행정의 관료화 경계, 비대해진 조직 슬림화,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2월 26일 위원 12명으로 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 혁신위원회는 8월 25일까지 공개토론회 개최와 관련 규정 제·개정 등, 혁신안을 마련하기 위한 활동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