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 '무혐의' 주장... 구속여부 8일 오후 결정

또 다시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한나라당 소속 박윤배 부평구청장에 대한 사퇴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검찰은 7일 박 청장의 부인 손 아무개(55)씨를 사업 인허가를 받도록 해주겠다면서 남편의 정치 활동비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데 이어, 오후에는 박 청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부인의 금품수수 사실을 인지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은 이날 박 청장을 오후 10시까지 조사를 진행했다.  손씨는 현재 '제3자 뇌물취득' 혐의를 받고 있는 상태로 8일 오후 늦게나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구속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손씨는 지난 2005년 8~9월 당시 박 청장의 수행비서이던 임 아무개(41. 구속)씨의 친구인 이 아무개로부터 "삼산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민자유치 주차빌딩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달라"라는 청탁을 받고 2차례에 걸쳐 현금 2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임씨의 친구인 이씨는 당시 민자 유치 주차 빌딩 사업을 추진한 A 건설업체로부터 돈을 받아 임씨에게 전달한 것으로 수사결과 드러나고 있다. A업체는 사업이 잘 될 경우 성공 사례비 명목으로 8억원을 추가로 지급키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건은 안상수 인천시장의 전 비서관 조 아무개씨(41세)씨가 사기 혐의로 구속된 사건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조씨는 안 시장 비서관으로 일하던 2006년 (주)ㅇ코리아라는 회사를 설립한 뒤 2007년 송도국제도시 지식정보단지 용지를 분양받는데 투자하면 두 배로 돌려주겠다며 2명으로부터 5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손씨가 받은 2억원 중 민자 사업이 무산되자 1억원을 2006년 초에 돌려준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손씨는 이런 혐의 등에 대해서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돈을 전달한 임씨의 자백을 확보, 6입 압수수색을 통해 입수한 각 종 자료 등과 관계 공무원에 대한 수사를 통해 혐의 입중에 주력하고 있다.

인천지검 특수부 관계자는 8일 <부평신문>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손씨가 혐의 자체를 현재까지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박 청장에 대한 추가 소환과 포괄적 뇌물 수수 혐의 적용 등은 아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민자 사업 권한이 인천시에 있어 구청장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부분이 납득이 되지 않는 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구청장이 실제로 영향을 행사 할 수도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시민사회 "인내심의 한계를 느껴, 자진 사퇴가 인지상정"

이번 사건에 대해 인천지역 시민사회는 박 윤배 구청자의 도덕성에 인내심의 한계를 느낀다면서, 자진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다.

박 청장은 2006년 지방선거에서도 한나라당 후보자 선출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장애인 단체를 동원, 당원을 확대하고 당비를 대납한 의혹을 샀고, 부인과 보좌관이 구속되고 고위 공무원들이 처벌됐다.

또한 2007년에는 박 청장이 2002년 6월 부평구 생활폐기물처리업체로부터 1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으나 '사전수뢰'의 공소시효인 3년이 지나 또 다시 형사 처벌은 면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시민사회는 박 청장의 자진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상임대표 이원준)는 8일 "박 청장이 취할 수 있는 선택은 자진사퇴밖에 남지 않았다"면서, "청렴을 제일의 지표로 삼아야 하는 행정기관의 수장으로서 그 역할 수행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은 물론이거니와 정상인이라면 이쯤에서 사퇴하는 것이 인지상정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 만일 다시 요행을 바라고 스스로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인천연대 부평지부는 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선전전에 돌입하는 것은 물론 구청 앞 천막 농성도 불사할 것"이라며, "구청장의 거취표명이 계속해 늦어진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박 청장을 공천한 한나라당에게도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노조 부평지부 박준복 지부장도 "만약 부인이 뇌물을 실제로 수수했다면 박 청장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각종 법을 언급하면서 공무원노조 활동도 인정하지 않던 박 청장은 법 앞에서 성실한 모습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며,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겠지만, 시민사회와 연대해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민주노동당과 다른 지역 시민사회 단체들도 박 청장이 사퇴해야 한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부평풍물대축제 어떻게 하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박 청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 부평구청 공무원들의 사기는 땅에 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보름 앞으로 다가온 인천의 대표적 지역 축제로 성장하고 있는 부평풍물대축제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부평풍물대축제는 관광 상품성이 우수한 축제를 선정해 지원ㆍ육성하는 '문화관광축제'로 2년 연속 선정 될 정도로 우수 지역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부평구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박 청장과 일부 공무원들의 검찰 소환 등으로 인해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

부평풍물대축제는 이달 20일 기원제를 시작으로 각종 풍물행사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각 종 행사에 참석해 격려사와 개회사를 해야 하는 구청장이 사면초가 위기에 놓여 행사가 제대로 진행 될 수 있겠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부평구청 한 공무원은 "5월은 각 종 행사가 많아 부서별로 업무가 산적한 상황이고, 축제 준비에 전념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 구청장이 이런 구설수에 오르고 있어 난 감한 것이 사실"이라며, "가부간의 결정이 빨리 나지 않으면 자칫 구민이 어울어지는 행사가 엉망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공무원 사회에서 나오고 있다"고 공직사회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