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해양도서쓰레기 관리방안 마련 토론회’ 열려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중국에서 발생해 인천으로 밀려온 해양쓰레기 등을 제대로 관리ㆍ처리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인천연구원은 10월 30일 오전 JST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해양도서쓰레기 관리방안 마련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가톨릭환경연대ㆍ인천녹색연합ㆍ인천환경운동연합ㆍ(사)황해섬네트워크ㆍ인천기후환경네트워크 등이 참여했으며, SK인천석유화학이 토론회를 후원했다.

30일 오전 열린 ‘해양도서쓰레기 관리방안 마련 토론회’.

첫 발제를 맡은 윤하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깨끗하고 안전한 해양 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폐어구와 함께 선박 등 쓰레기 발생원 관리를 강화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수거 사업 정비와 활성화 등 수거ㆍ운반체계 개선, 집하시설 설치와 보완 등 처리ㆍ재활용 촉진, 관련 조례 제정으로 처리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2017년 6월, 경기도는 올해 6월에 해양쓰레기 관리 강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 운영 중이다. 조례에는 해양쓰레기 효율적 관리와 처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수립, 분류ㆍ처리와 배출방법 가이드라인 제시, 마을단위 추진협의체 구성으로 해양쓰레기 수거 참여 등이 담긴다.

인천시는 인천 앞 바다에서 2014~2018년에 수거한 해양쓰레기 양이 2만7726톤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사업비는 총 399억2400만 원으로 연간 75억 원 이상이 투입되고 있다. 해안으로 밀려오거나 버려진 쓰레기가 1만9292톤으로 가장 많았고, 바다 속에서 건진 쓰레기 8015톤, 바다 위에 떠있는 쓰레기 286톤, 바다 바닥에 쌓인 쓰레기 113톤 순이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장정구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환경분과위원장은 지난해 인천 앞 바다 섬 현장답사 결과와 올해 해양도서쓰레기 수거 캠페인을 소개했다.

장 위원장은 “백령도 해안에서 발견되는 페트병이 전부 중국산이다”라며 “인천시뿐 아니라 환경부가 외국에서 기인한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 발생원 관리를 위해 하천과 해수욕장 관리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한 뒤, 섬 지역 정기적인 모니터링, 정책ㆍ예산 반영, 별도 수거 활동과 인력 배치, 여객선 내 해양쓰레기 실태 방송 상영 등 홍보교육 강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발제에 이어 이승열 시 도서지원과장, 조광휘 시의원, 김진한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윤종주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장,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토론했다.

먼저 조광휘 시의원은 관련 조례 제정 필요성을 공감한다며 시정부와 검토해 조례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바다 낚시꾼과 섬 관광객에게 쓰레기 수거비용 명목으로 세금을 걷는 방안 ▲섬 주민들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교육하고 관련 시설을 설치하는 방안 ▲시의 해양쓰레기 담당부서 개편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