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거주 생존자 6명 ··· “해방 후 주먹밥만 들고 귀국”
조선희 시의원, “생존해있을 때 구술사 기록 추진해야”
박남춘 인천시장, “피해자 지원 단체들과 협의해 추진”

[인천투데이 정양지 기자] 일제강점기 근로정신대에 강제 동원된 피해자들의 역사를 기록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선희(정의당, 비례) 인천시의회 의원은 지난 18일 열린 제257회 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더 늦기 전에 기록화 사업과 공식적이고 예의 있는 위로의 자리를 만들어 달라”라고 요청했다.

조선희 시의원이 18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일제강점기 근로정신대 강제 동원 피해자들의 역사 기록화 작업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조 의원은 “시 조례 중에 ‘강제 동원 피해 여성근로자 지원 조례’와 ‘강제 동원 피해자 등 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 있는데, 이 조례에 근거해 진행하는 사업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박 시장은 “현재 인천에 거주하는 강제 동원 피해 생존자는 6명이고, 이들에게 생활보조비와 의료비를 매달 지급하고 있다”며 “사업 지원 조례는 지난해 2월 제정됐지만 아직까지 신청한 단체가 없어 실적은 없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2016년 1월 인천에서 ‘조선 여자근로정신대 피해 증언대회’가 열렸는데, 그때 참석한 생존자 8명 중 4명이 증언해줬으며, 지금은 세상을 떠난 분도 있다”고 한 뒤, “당시 시민단체들이 관련 기록 모음집을 제작했으나 재정 문제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사유로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9월에도 전범 기업 후지코시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인 피해자들이 모여 증언대회를 열었다”며 “‘근로정신대에 가면 돈을 벌 수 있고 공부도 할 수 있다’는 말에 강제로 노역한 이들은 해방 후 임금도 받지 못한 채 주먹밥 한 개를 들고 귀국해야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 의원은 일본 민간단체인 ‘호쿠리쿠 연락회’를 소개했다. 호쿠리쿠는 1996년부터 피해자들과 함께 후지코시를 상대로 한 소송과 사망한 피해자 추도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나카가와 미유키 호쿠리쿠 사무국장은 “아베 정권은 강제 동원이 없었다고 고집을 피우고 있으나, 일본에는 그 사실을 인정하고 알리기 위해 활동하는 언론과 단체도 있다”라며 “우리가 피해자를 지원하는 것은 결코 동정해서가 아니라, 부끄러워하지 않는 아베 정권에 식민 지배에 대한 책임을 묻고 싸우기 위해서다”라고 말한 바 있다.

조 의원은 “나카가와 씨가 그동안 모은 사진과 기록물을 보여줬다. 이를 보고 피해자들이 살아 있는 동안 하루빨리 구술사로 역사를 기록해야한다고 생각했다”라고 한 뒤, 박 시장에게 “기록화 작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박 시장은 “조례에도 일제 강제 동원 피해와 관련한 조사 사업을 실시할 수 있게 돼 있다”며 “피해자 지원 단체들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키워드

#근로정신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