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1일 미세먼지 공동대응 간담회 열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환경단체와 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 건설사, 4대 국가 공사, 전문가 등이 한 자리에 모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동 대응에 ‘노력’하기로 했다.

11일 열린 인천시가 환경단체, 사업체 등과 진행한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의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11일 오전 시청 장미홀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제철, 포스코건설,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등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올해 봄에 연속 발령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미세먼지 관련한 법률 8개가 재·개정되고, 긴급 미세먼지 추가경정 예산이 편성되는 등 정책이 강화되자 각계의 고통 분담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구체적인 분야별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인천에는 발전소 9개소, 정유사·항만·공항·수도권매립지 등 국가시설 11개소, 산업단지가 있어 이웃한 서울과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대기환경 오염 조건을 갖추고 있다. 시는 그동안 블루스카이, 클린공사협의회 등과 실행 가능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노력했다.

그럼에도 지난 3월 미세먼지 관련 시민참여 토론회와 7월 500인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시민들이 생활쓰레기 저감(43.1%), 미세먼지 저감과 대응방안(22.0%)에 대한 건의가 많아 이번 간담회를 통해 산업체와 건설사 등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환경단체나 전문가의 의견을 나누기 위한 목적도 있다.

이날 시는 ‘2024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발표했는데 애초 계획보다 미세먼지량을 더 감축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초미세먼지 2024년 18㎍/㎥, 2030년 15㎍/㎥ 달성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모든 행정·공공기관 직원의 차량 운행 제한, 민간 차량은 5등급 차량의 운행 제한을 조치하고 위반 시 과태료 처분한다. 대기배출 사업장 35곳의 조업 단축과 영흥화력 20% 감축, 동부인천스틸 등 사업장 5곳 가동률도 단축한다. 2단계 발령 시에는 관급공사장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할 경우에는 전면 공사가 중지된다.

박남춘 시장은 “미세먼지는 단기적인 해결 보다는 모두가 공감대를 가져야 하고, 시민들의 생활과 건강이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시가 이끌고 산업계 등 각계각층이 같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