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구 수돗물 민ㆍ관대책위 혁신안 서명식 열려
“정상화 선언과 보상 동의는 아니다, 집단 소송 진행”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와 수돗물 적수(붉은 물) 피해를 입은 서구지역의 주민대표가 수돗물 개선을 위한 혁신안 공동선언을 했다.

5일 인천시청에서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오른쪽)과 김선자 서구 수돗물 정상화 주민대책위원장이 ‘서구 공촌수계 수돗물 개선 혁신안 민ㆍ관 공동 선언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5일 오후 시청 접견실에서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과 김선자 서구 수돗물 정상화 주민대책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서구 수돗물 민ㆍ관대책위원회 혁신안 서명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남춘 인천시장과 김선자 위원장이 서명한 ‘서구 공촌수계 수돗물 개선 혁신안 민·관 공동 선언서’에는 민과 관이 공촌수계 수돗물 사고의 마무리와 혁신에 공동으로 적극 협력한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또한 서구지역의 수돗물 수질 개선과 재발 방지를 위한 혁신안에는 ▲공촌정수장 수계지역을 특별 관리 ▲수돗물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상수도 수질 개선에 노력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수돗물평가위에 시민 참여 확대 ▲서구지역의 스마트워터시스템 조속 구축 ▲맑은 물 공급을 위해 2025년까지 노후관 교체와 시설 개선에 적극 노력 ▲수돗물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상호 협조 체계 구축, 상수도혁신위의 적극적인 방안 강구와 실행 ▲지속적으로 수돗물 민원이 발생하는 가구와 현장 민원이 해결될 수 있게 시의 적극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지역 주민과의 협의를 통해 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 이미지 개선에 노력한다는 조항도 넣었다.

민·관 공동선언이 발표됐지만, 주민대책위가 시의 수돗물 정상화 선언과 보상안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주민대책위는 공동선언과 별도로 집단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은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5일 현재 주민대책위가 받은 소송인단은 27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