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대화모임 ‘인천 청년이 정책에 묻는다’ - 강화군
다른 지역과 달리 강화군 관계자는 불참

“여러 분야에 청년을 위한 정책자금은 많이 생겼지만, 청년 창업가를 위한 지원은 거의 없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회와 인천청년협회(준)가 지난 3일 오후 7시 강화읍사무소에서 진행한 청년 대화모임 ‘인천 청년이 정책에 묻는다’에 참석한 청년들의 주요 의견이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회와 인천청년협회(준)가 진행하는 청년 대화모임 '인천 청년 정책에 묻는다'가 강화군에서 열렸다.

일곱 번째로 강화군에서 열린 이번 모임에는 나종혁 인천시 청년정책기획팀장이 인천시 청년정책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어 강화도에 거주하는 청년 단진성 씨와 이경화 (사)전국청년상인네트워크 부대표가 강화도 청년에 대한 현안을 발제했으며, 참가자들은 발제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진행했다.

청년 정책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는 소중한 자리인 만큼, 협회는 강화군에 공문을 보내 모임에 참석해 청년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협회는 지난 모임들에서도 각 구에 참가를 요청했고 시와 구의 청년 정책 담당자들이 쭉 함께 해왔다. 그러나 강화군 관계자는 군 의원 참석 여부를 전화로 물어본 뒤, 모임 2시간 전인 오후 5시 갑자기 불참을 통보하며 자리에 함께하지 않았다.

토론에는 청년 활동가들을 비롯해 유세움(민주, 비례) 인천시 의원, 오혜원 시 청년정책과 주무관, 서봉만 인천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석했다.

나종혁 팀장은 발제에 따르면 국내 청년인구 현황을 살펴볼 때, 전체 인구 대비 청년비율은 28.4%이며 인천은 29.7%로 나타났다. 군·구별로 살펴봐도 인천은 대부분 30%에 육박한다. 하지만 강화군은 청년 비율이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화군에 기본적인 청년정책이 생기기 힘든 이유다. 현재 시와 남동·동·미추홀·서구에서 제정한 청년기본조례가 강화에는 없기도 하다.

강화에서 거주하며 활동하는 단진성 씨는 ‘강화군 2030청년세대의 욕구, 청년에게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어서 청년이 강화에서 활동하는 데 있어 부족한 점을 구체적으로 나열했다. 단씨는 “강화에 가톨릭대·안양대·가천대 등의 대학이 있지만, 대학생들을 위한 교통·주거비 등의 지원이 전무하며 이들의 소비활동도 이뤄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한 “문화공간 자체가 없다보니 청년들은 오히려 서울이나 일산으로 나가 소비활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청년들의 지역활동이 거의 멈춘 것이다.

이에 단 씨는 “강화 대학생과 일반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실태조사를 진행해 청년들의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 청년센터를 만들어 타지역과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강화군이 청년문제 전담팀을 구성하고 행정조직을 개편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강화군은 청년문제를 다뤄본 경험이 없어 민·관협치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화 청년몰에서 제과점 강화까까를 운영하는 이경화 부대표는 주로 청년 창업과 관련한 이야기를 했다. 그는 “유유기지·컨텐츠랩 등 청년을 온·오프라인으로 지원하는 장소가 더 생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청년 노동자를 위한 정책자금은 많지만, 청년 상인을 위한 혜택은 없다”며 “인천시에서 진행하는 ‘드림for 통장’의 경우 적용기준이 ‘간이과세자로 연봉 2200만 원 이하 제조업 종사자’인데, 창업하는 청년들은 대부분 연 소득이 2200만 원 이하일 것이다. 여러 분야로 청년 혜택이 많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청중과의 대화에서 유세움 의원은 “청년들에게 창업지원을 할 때, 단순한 자금 지원이 아니라 사업이 유지되도록 보살피고 재무상태도 점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