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총연 “사실 상 증설 추진, 인천시장과 결판 내서 해결”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면서 잇따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청라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이 사실 상 증설이라며 타당성 검토 용역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단체는 주민설명회 불참을 선언했고 주민들에게도 불참을 호소하고 있다.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사진)

시는 오는 16일 오후 3시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청라1·2·3동 주민자치회·통반장·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대상으로 ‘청라 자원환경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어 18일 오후 3시 같은 장소에서 청라지역 57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한다.

시의 주민설명회 계획이 공지되자 지난 3일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주민들에게 불참으로 청라소각장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자고 촉구했다.

단체는 “청라의 모든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과 공동주택 대표자, 주민자치 위원들은 주민설명회 불참으로 청라 주민들의 청라소각장에 대한 의지를 확실히 보여줘야한다”며 “이제 때가 됐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이기에 인천시장과 결판을 내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이 단합된 힘을 보여줘야, 시가 주민청원 때 ‘주민이 원하지 않으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답변 한 것처럼 더 이상 미련을 가지지 않는다”며 “청라소각장 증설 반대와 이전·폐쇄를 위해 결연한 각오로 비상체제에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직매립 제로화를 선언하면서 쓰레기 발생자 처리원칙에 따라 인천지역 기존 소각장 증설이나 신설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노후된 소각장의 현대화사업도 추진 중이다.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관련해선 지난 8월부터 ‘청라 자원환경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용역 과제는 ▲폐기물 감량화 방안과 증설이나 폐쇄·이전 타당성 검토 ▲갈등 영향 조사 ▲폐기물 발생량, 소각 용량과 규모, 사업추진 방법 ▲주변지역 영향 분석과 주민 지원 방안 ▲적용 공법과 기술, 예비타당성 분석, 설계 기준 등 입찰 안내서 작성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신청, 지방재정투자 심사와 인·허가 수행 등이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와 청라주민들은 청라소각장의 현대화사업이 사실 상 증설 추진이라며 용역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시는 증설로 단정 짓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가능성을 놓고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