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동 20곳 주민투표로 동 계획형 사업 우선순위 결정
“숙의ㆍ토론ㆍ민관협치ㆍ주민투표, 주민자치역량 강화”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올해 인천시 주민참여예산 주민총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센터장 김경언)는 올해 주민참여예산 동 계획형 제안사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주민총회를 8월 24일부터 9월 21일까지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8월 24일 열린 계양구 효성2동 주민참여예산 동 계획형 제안사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주민총회.(사진제공ㆍ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올해 주민참여예산 동 계획형 시범사업에는 자치구 8곳에서 총20개 동이 참여하고 있다. 동별 주민총회에서는 주민 300명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 추진단이 제안한 사업들을 놓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20개 동에서 제안된 사업은 총124개(예산 23억 원)다.

총회에 상정되는 우선순위 선정 투표 대상은 민관협력 사업과 주민주도 사업 유형으로 나뉜다. 민관협력 사업은 ‘어르신 낙상 예방 주거 개선’과 ‘솔고개 가족극장’처럼 자치구 해당 사업부서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가 주민과 함께 협력하는 사업이고, 주민주도 사업은 ‘마을 주민들이 함께하는 행복한 어린이ㆍ청소년 밥’과 ‘세대 공감 도시텃밭 나눔’ 등 주민이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주민참여예산 동 계획형 사업 추진단은 주민총회를 앞두고 동 주민센터와 시장 입구 등에서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찾아가는 투표소’도 운영하고 있다.

우선순위 투표는 해당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안사업들은 지난 4개월간 추진단 숙의ㆍ주민의견 수렴ㆍ민관 협치 등을 거쳐 마련됐다. 우선순위 결정에 보다 많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사전투표를 실시하며, 당일 현장 투표와 합산해 우선순위를 최종 결정한다.

김경언 센터장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 동 계획형 시범사업은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발굴ㆍ해결할 수 있게 주민들이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라며 “숙의와 토론, 민관 협치로 발굴한 제안사업들을 놓고 동별 300명 이상의 주민이 직접투표로 최종 결정하는 과정이야말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민총회 참여 문의는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032-421-2303)로 하면 된다.

2019년 인천주민참여예산 동ㆍ시 계획형 제안사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투표(총회) 일정. (자료제공ㆍ인천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