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섭 국회의원실, “기획재정부 반대로 반영 안 돼”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 상수도 인프라 개선을 위한 국비 반영이 무산됐다. 시는 상수도 인프라 개선을 위해 이번 국회 추가경정예산에 약 320억 원 규모의 인프라 개선 사업비 반영을 요청했으나 기획재정부 반대로 무산되고 말았다.

지난 6월 23일 신동근 국회의원, 박남춘 인천시장, 김교흥·조택상 지역위원장 등이 공촌정수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여야는 이틀에 걸친 회의 끝에 5조8300억 원 규모의 추경 예산을 처리하기로 2일 오후 최종 합의했다. 합의안은 2일 저녁 7시 전후 본회의에서 통과될 예정이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일 여야 교섭단체 3당 간사 회의를 열고 추경예산안에 대한 증액·감액 심사를 마친 뒤 추경안을 확정했다.

추경은 5조8300억 원 규모로 당초 정부가 제출한 6조7000억 원보다 약 8700억 원 감액됐다. 자유한국당이 요구해 정부안에서 1조3800억 원 규모의 사업 예산이 삭감됐고, 국채 발행 규모도 3000억 원 감소했다.

앞서 시는 이번 추경을 앞두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붉은 수돗물 사태 후속 조치로 상수도 인프라 개선을 위한 320억 원 규모의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는 없었지만 환노위가 심의하는 과정에 이를 반영했다.

그 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원회가 이중 일부를 반영했다. 예결위 소위에서 한국당 정유섭(인천부평을) 국회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인천의 수돗물 사태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무산되고 말았다.

정유섭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예결위에서는 반영하자는 공감대가 있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이번 추경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국회 상황을 전했다.

한편, 여야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한 것에 대응하기 위해 소재·부품 국산화 등에 1조8000억 원 규모의 목적 예비비를 추가로 활용하는 데 합의했다. 국회는 2일 저녁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