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개혁 ‘여야 4당 공조 유지’ 의지 담겨
홍영표, "패스트트랙 '한국당 고소 고발'은 법집행의 문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을) 국회의원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에 내정됐다. 민주당은 국회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가운데 정개특위를 선택하고 위원장에 홍영표 직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국회의원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때 “정개특위를 맡아서 책임 있게 운영하겠다”며 “(홍영표 의원이)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뜻이 있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과정에서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의지를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실권을 갖고 협상에 임할 책임자”라고 밝혔다.

홍영표 정개특위 위원장은 이인영 원내대표 직전 원내대표를 지냈다. 그는 원내대표 재임 시 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ㆍ정의당 등 야 3당과 공조를 통해 선거제도와 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끌어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선택함에 따라 사개특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몫이 됐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한 것은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공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지난달 28일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다음 달 말까지 연장하고, 정의당과 민주당이 나눠 가졌던 위원장을 원내 1ㆍ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했다.

“합의처리 바람직하지만 무작정 연장할 순 없어”

홍영표 의원은 정개특위 위원장 내정 발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선거제도 개편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거법 개정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통해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여야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이 패스트트랙이 국회법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라면서도 “그 게(패스트트랙 지정안이) 중심이 돼야겠지만, 그 안을 그대로 고수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합리적 대안이나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고수할 생각은 없다”고 부연했다.

내달 말까지 선거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정의당 측 주장에 대해서는 “선거법은 시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무작정 연장할 수 없다”며 “8월 말이라고 시한을 정하진 않겠지만, 한국당이나 다른 당들이 선거법 개정에 의지를 갖고 협상에 임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의원들의 관심사인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당 의원 등에 대한 국회법 위반 고소·고발에 대해서는 “불법 행위에 대해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다. 법 집행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문제와 연계할 생각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