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개항장 재생사업 연계로 핵심 관광콘텐츠 만들 것”

[인천투데이 김강현·정양지 기자] 인천시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5일 통과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건립사업이 추진 될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해양박물관은 수도권 첫 국립해양박물관으로, 수도권 주민들에게 바다에 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서해 바다의 생태계와 스토리를 통한 관광화에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 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월미도 갑문매립지 2만 7335㎡에 건축연면적 1만 6938㎡,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1081억원이다.  

사업주체인 해양수산부는 올해 건립사업을 착수해 내년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박물관에 전시할 유물은 내년부터 개관할 전까지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설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 시작해 2023년 말에 완료하고, 준비기간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중에 개관할 예정이다.

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지역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하며 현재 추진 중인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과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의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점검회의’자료에 따르면 인천해양박물관 사업으로 인천지역의 생산유발효과 909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94억 원, 고용유발효과 842명, 취업유발효과 879명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병근 시 해양항공국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물관의 향후계획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 국장은 박물관의 건립 방향으로 ▲연계 시설 구축과 이에 따른 동선을 고려한 시너지 효과 ▲유물과 IT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박물관 ▲'해양역사'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남북 공동 학술연구와 유물교환 사업을 제시했다.

시는 문자박물관, 이민사박물관, 시립박물관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 크루즈 모항의 면세점 등 해외 관광객을 고려한 관광 상품을 구상하고 송도 극지연구소와 협력해 극지체험관 등 지역특화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업비 1081억원 중 유물구입비용이 69억원에 불과해 진품 확보에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박 국장은 "고정된 유물 전시보다는 기획전을 꾸리거나 해외박물관 유물을 임대하는 식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VR 체험관을 만드는 등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하겠다"며 "다양한 컨셉으로 관람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해외 관광객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또, 인천의 역사와 연계한 스토리텔링 관광 상품을 만들고 남북 평화분위기 조성에 따라 강화도와 서해5도 등 접경지역 해역의 해양생태와 해양사에 대한 조사·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남북관계의 진전속도에 따라 남북 공동학술연구나 유물발굴도 제안하겠다는 방침이다.

수도권 유일 해양박물관인 만큼 전 국민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도 연다. 시는 공모전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의 ‘국민디자인단’ 과제에 응모해 전문 인력과 예산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박 국장은 “인천은 대한민국의 해양사를 처음 쓰기 시작한 곳이다. 해양박물관 건립으로 해양도시로서 정체성을 되찾고 명실상부한 해양특별시 인천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시민들이 원하고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