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일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동참 선언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다음달 3일 국내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 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인천지역 학교비정규직 중 하나인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사들도 총파업 동참을 선언했다.

25일 오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인천지역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사들이 총파업 동참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인천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이하 노조)에 소속된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사분과 조합원들은 25일 오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유치원방과후 강사분과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사는 365일 연중 무휴인데다, 방과후 과정의 유아 안전대책이 전혀 없다”며 “학기 중 방과후와 방학 중 방과후과정의 유아와 강사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치원 방과후과정은 2012년 유아교육법 개정 이후 유치원 종일제와 종일반 명칭이 유치원 방과후과정으로 변경되고 누리과정 학비 지원과 함께 방과후과정도 모든 비용이 지원되며 활성화됐다.

2016년엔 방과후과정 운영률이 100%, 방과후과정 이용률은 80% 이상으로 늘었고, 방과후과정 시행으로 학부모의 유치원 만족도 향상과 맞벌이 부모의 자녀양육비 부담 경감 등 긍정적인 성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가자들은 “방과후과정의 긍정적인 측면 이면에는 비정규직 유치원 방과후과정 강사들의 차별과 방학 중 과도한 업무, 안전 문제 등이 있다”며 “교육부와 시교육청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학기 중 유치원에선 교사와 교육실무원이 주로 유아와 활동하고 방과후과정 강사들에게 급식 지도·현장 학습 등 참여를 요구하고 있지만, 방과후과정 시간이 되면 강사만이 이 모든 것을 담당해 운영되고 있다.

또한, 방학 중에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나 7시까지 방과후과정 강사만으로 운영된다. 그런데 유치원에 방과후과정이 2개 반일 경우에는 1명의 강사가 2개 반을 모두 돌봐야 한다. 특히 급식 면허가 없는 강사가 조리를 담당해 유아에게 제공하는 경우와 1명의 인솔 하에 현장학습을 가는 경우도 있다.

참가자들은 “방학 중 방과후과정 강사가 나홀로 아이들을 책임지고 과도한 업무를 맡는 것은 유아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며 “강사 인력 충원과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과후과정 강사들의 총파업은 비정규직이 안전한, 비정규직이 가르치는 유아들이 안전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투쟁”이라며 “교육 현장의 뿌리 깊은 차별에 저항하고 2019년 임급교섭 승리를 위해 다음달 3일부터 총파업 돌입을 선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을 포함한 국내의 학교비정규직 노조들은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예고했다. 정부와 시·도교육감들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정규직 대비 최소 80%의 공정임금제 실시 등을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게 이유다.

학교비정규직 노조들은 5월 7일부터 5주 동안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9만5117명의 조합원 중 78.5%가 투표에 참여했고 이들 중 89.4%가 찬성했다. 인천에선 조합원 중 88.1%가 투표에 참여해 93.4%의 찬성률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