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최저임금 대책위, 차별철폐대행진
ILO협약?학교비정규직 교섭 요구… 7월 3일 총파업

[인천투데이 정양지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와 최저임금 인천대책위원회는 19일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 철폐 등을 촉구하는 ‘인천차별철폐대행진’을 개최했다.

대행진 참가자들은 이날 행진에 앞선 오후 2시 중부지방노동고용청 앞에서 ▲최저임금 인상 ▲노동기본권 보장 ▲비정규직 철폐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최저임금 인천대책위원회가 19일 중부고용노동청 앞에서 '인천차별철폐대행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거리행진에 나섰다.

고아라 정의당 인천시당 노동국장은 “아르바이트 근무자의 대부분인 청년들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거나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며 “최저임금이 곧 최고임금이 될 수밖에 없는 불합리한 상황이 청년들의 현실이다”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노동상담소에서 진행된 427건의 상담 중 최저임금 관련 상담은 53건으로 12.4%를 차지한다. 최저임금 피해사례는 ▲최저임금 미달?위반여부 상담(44%) ▲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삭감?기본급화(39%) ▲유급근무시간 삭감과 휴게시간 증가(13%) ▲수습기간 최저임금의 10% 감액(4%) 순이다.

윤준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사무처장은 “OECD 가입의 전제조건인 ILO 핵심협약의 책임을 돌리는 현 정부는 규탄받아 마땅하다”며 “해직교사 9명을 조합원으로 받아들였다는 이유로 전교조는 법외노조가 돼 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인 노동3권이 제한됐다”고 주장했다.

정현순 공공운수 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아이들의 교육 현장인 학교에서 조리종사원?영양사?숙직관리사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늘 차별받아왔다”며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배 째라’는 태도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사측의 성실한 교섭을 촉구하기 위해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서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고질적인 차별을 끝내기 위해 정면투쟁을 이어가겠다”며 7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의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날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석바위사거리와 시민회관사거리를 거쳐 주안역까지 행진한 후, 주안역 일대에서 대시민선전전과 문화제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