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은 식목일인 동시에 청명이자 한식이었다. 전국에서 수많은 인파가 산을 찾았고, 이날 10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는 언론보도다. 자연을 푸르게 가꾸자는 국민들의 열망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마당에 인천을 품고 있는 가장 큰 산인 계양산의 운명이 막바지 분수령에 올라섰다. 롯데골프장 건설 여부가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계양산 롯데골프장과 관련해 환경부에서는 사전환경성검토를, 국방부(17사단)에서는 골프장 예정지 중 약 58만㎡가 군사시설보호구역에 해당해 군작전성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두 기관이 어떠한 입장에 서느냐에 따라 계양산의 운명은 바뀐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최근 사전환경성검토서 본안 심의 결정을 미루고 환경성검토위원과 시민단체 대표, 롯데건설 대표와 함께 7일 3자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1차 환경성검토에서 ‘전체 부지면적 가운데 이미 훼손된 지역 외 지역은 모두 원형보전용지로 확보할 것’을 주문하는 ‘조건부 동의’를 내린 바 있다. 한강유역환경청이 이번에도 조건부 동의나 부동의 의견을 내놓으면 롯데건설이 추진하는 18홀 골프장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17사단도 계양산 군사보호구역과 관련해 시민여론과 군작전성 등을 놓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이다.
골프장 예정지 중 목상동(67만 4129㎡) 쪽 부지 58만 1491㎡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돼있는데, 17사단이 부동의 입장을 밝힐 경우 롯데가 이쪽에 추진하려던 골프장 7홀이 불가능해진다.

하지만 최근 국방부는 공군활주로를 3도 틀어 제2롯데월드를 허가해 ‘롯데특혜행정’이라는 비난을 샀다.
환경을 우선한다는 환경부이지만, 경제논리를 앞세워 환경보다는 개발을 중시하는 이명박 정부 아래서 환경부가 누구의 손을 들을지 알 수 없다.

이에 인천녹색연합을 비롯한 계양산시민위원회는 다양한 형태로 군사시설보호구역인 목상동에 골프장 건설을 동의하지 말 것을 17사단과 수도군단에 촉구하고 있다. 지금도 계양산의 하느재에서 릴레이 1일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17사단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계양산 개발 관련한 논란은 20년 가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제는 찬성과 반대 측 사이의 감정의 골만 깊어서 그 끝이 어디로 향할지 가늠할 수 없을 지경이다. 대단히 우려스러운 일이다.

분명한 것은 갈등의 원인제공자이자, 골프장이 건설될 경우 최대 수혜자는 롯데와 신격호 회장이다. 이를 방조한 계양구와 인천시, 행정 당국은 책임을 모면하기 힘들다.

인천시민의 80%이상이 계양산 골프장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환경부와 국방부의 현명한 결정은 인천시민의 뜻을 외면하지 않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